安 “1위 후보 사퇴 봤나”…김기현-羅, 손잡고 “인식 공유”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7일 16시 40분


코멘트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와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7일 서울 강서구 한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비전발표회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와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7일 서울 강서구 한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비전발표회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전당대회와 관련해 친윤(친윤석열) 진영은 물론이고 대통령실로부터 강한 공격을 받고 있는 안철수 의원이 7일 “1위 후보가 사퇴하는 것 봤나”라며 완주 의지를 분명히 했다. 그러나 당권 경쟁자인 김기현 의원은 이날도 안 의원의 보수 정체성 문제를 제기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불출마한 나경원 전 의원 표심 잡기에 공을 들이던 김 의원은 이날 나 전 의원과 오찬 회동을 마친 뒤 손을 잡고 나란히 카메라 앞에 섰다.

대통령실까지 뛰어든 격렬한 내분 속에 전당대회를 치르고 있는 국민의힘은 8일부터 이틀 동안 전국 책임당원 6000명을 대상으로 한 컷오프(예비경선) 여론조사를 시작한다.
● 金 “정체성 의심”安 “단일화로 이미 검증”

이날 3·8전당대회 비전발표회 뒤 기자들과 만난 안 의원은 최근 대통령실의 공세와 관련해서운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대통령실의 입장을 존중해서 약속드린 대로 (윤석열 대통령과의 연대를 뜻하는 ‘윤안 연대’ 표현을) 쓰지 않겠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다만 김 의원의 보수 정체성 공세에는 정면으로 대응했다. 안 의원은 “처음에 제가 더불어민주당의 정체를 확실히 알고, (국민의힘과) 같은 야당으로 민주당과 열심히 싸웠다. (대선) 후보 단일화를 통해정권 교체에 일조했다. 그걸로 제 생각을 증명했다”라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또 중도 사퇴론에 대한 질문에 “절대로 김 의원이 사퇴하시면 안 된다. 끝까지 함께 대결했으면 한다”고 했다.

전날(6일) 안 의원의 후보직 사퇴를 언급했던 김 의원은 이날도 “요즘 세상에 간첩이 어딨나”“덩사오핑(鄧小平)이 롤모델” 등 안 의원의 과거 발언을 꺼내들며 공세를 이어갔다. 김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안 후보의 과거 발언들이 우리 당원들을 술렁이게 하고 있다”며 “국민의힘 당 대표에 도전했다면 당의 정체성, 당원 정신과 전혀 다른 언행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이에 대해 안 의원 측은 “왜 대선 후보 단일화할 때, 합당 입당할 때 가만히 있었던 것이냐”며 “과거 야당 시절에 있었던 언행에 대해서 이렇게 정면으로 꼬투리 잡는 것은 우리 스스로 집권 여당임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안 의원 캠프는 친윤 진영에 대한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안 의원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인 김영우 전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윤핵관’(윤 대통령측 핵심 관계자)표현과 관련해 “윤핵관이라는 말도 쓰지 말라고 하니 표현이 어려워진다”라며 “윤 대통령 호위무사 의원들”이라고 지칭했다. 또 “대통령실은 ‘우리는 중립이다’, 왜 그 한 말씀을 못 하냐”고 했다.
● 羅, 金과 만난 뒤 손 잡고 “많은 인식 공유”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앞서 두 차례 나 전 의원을 찾았던 김 의원은 이날 서울의 한 식당에서 나 전 의원과 2시간가량 단 둘이 만난 뒤 나란히 입장을 발표했다. 나 전 의원은 “분열의 전당대회로 돼 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 우리가 생각해야 할 건 윤석열 정권의 성공적인 운영, 내년 총선 승리다. (김 전 의원과) 많은 인식을 공유했다”고 했다. 김 의원은 “나 전 의원과 더 많은 의견을 나누고 자문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나 전 의원이 김 전 의원 공개 지지 선언을 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김 의원의 ‘삼고초려’에 응답하는 모양새로 김 의원에게 힘을 실었다는 관측이 나왔다. 나 전 의원은 통화에서 “개인적인 모든 걸 버리고 당을 위한 마음”이라고 설명했다. 안 의원 측은 “나 전 의원의 입장을 존중한다”면서도 “ 지지를 선언한 것은 아니고 국민들도 크게 다르게 보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