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이××’ 입장 밝히지 않겠다”… 野 “국민 판단은 다 섰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9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비속어 논란 주요쟁점 진위 공방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뉴욕 순방 중이던 21일(현지 시간) 불거진 ‘비속어 논란’을 둘러싸고 여야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이 미 의회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하한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른 보도’라고 못 박으면서 여권은 한층 더 강경해진 기류다. 이 논란의 쟁점은 크게 네 가지다.
① ‘이 ××’ 발언 있었나
대통령실 관계자는 26일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이 ××’라는 표현을 쓴 것은 맞느냐”는 물음에 “이에 대한 입장은 밝히지 않겠다”고 했다. 여당 일각에선 “녹취록을 자세히 들어보면 ‘이 사람’이 ‘이 ××’로 잘못 전달된 것”이라며 ‘이 ××’ 발언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21일 당시에는 김은혜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이 현지 브리핑에서 “거친 표현에 대해서 느끼시는 국민들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대통령의 태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윤 대통령이 ‘이 ××’라고 발언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의혹이라고 하지 말고 공식 주장해 달라”며 “이미 국민의 판단은 다 섰는데 왜 이렇게까지 전면전을 벌이려고 하는 것인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쓴소리를 했다.
② ○○○은 바이든? 날리면?
대통령실은 김 수석의 21일 브리핑을 기점으로 줄곧 “‘바이든’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이유도 없고, 그런 맥락도 아니었다”라고 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도 이날 ○○○이 ‘바이든인지 날리믄인지, 발리믄인지 다양하게 들릴 수 있으니 확인해 봐야 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바이든’이 아닐 수 있음을 스스로 시사한 것”이라고 했다.

반면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무엇이 사실과 다르다는 말이냐”며 “대통령 스스로가 발언한 것을 언론은 동영상으로 보도했고, 전 세계인은 들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③ MBC 보도 前 민주당에 유출 여부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소감을 밝히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소감을 밝히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발언 영상이 엠바고(보도유예) 해제 전 먼저 ‘받은글’ 형태와 동영상 편집본(반디캠 캡처 동영상) 형태로 외부에 유포된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이는 ○○○ 발언을 ‘바이든’으로 단정 짓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보는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누구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임의대로 (발언이 ‘이 ××’와 바이든으로) 특정이 됐고, 왜 그런 일이 벌어졌는지에 대해서 확인이 필요하다”고 했다.

특정 매체와의 유착에 따라 민주당 박 원내대표가 이 사실을 보도가 나오기도 전 먼저 인지하고 언급한 게 아닌지 의심하는 기류도 있다. 다만 영상이 누구를 통해 어떻게 유포됐는지에 대해선 대통령실도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른바 ‘정언유착’ 논란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의혹 부풀리기식으로 하지 말고 공식적으로 주장해 달라. 바로 법적 대응하겠다”며 반박하고 있다.
④ 박진 “野 설득” 답변 고의 누락?
여권은 윤 대통령의 논란 발언 직후 박진 외교부 장관이 현장에서 “내용을 잘 설명해 예산이 통과되도록 하겠다”고 답한 부분이 누락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박 장관의 관련 발언이 실제 있었다면 이는 윤 대통령이 미 의회나 바이든 대통령을 비하한 게 아니라 한국 국회를 염두에 뒀다는 맥락을 뒷받침하게 된다. 그러나 박 장관의 발언 장면은 순방 취재단이 공유한 풀 영상에는 반영돼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박 장관의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대통령 순방의 총책임자인 박 장관을 즉각 해임하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등 ‘외교안보 참사 트로이카’를 전면 교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대통령실#비속어 논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