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北미사일 대응훈련 강화”… 北 “對敵투쟁”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미일 국방, 대북공조 강화 합의… 미사일 경보-탐지 훈련 정상화
김정은, 2년만에 南겨냥 “對敵투쟁” 외무상에 최선희, 통전부장 리선권
北 어제 방사포 5발 서해상 도발… 조태용 美대사 “북핵 대응 작계 수정
박진 외교 방미때 중점 협의할 것”

김정은, 당정 핵심 조용원-김덕훈과 밀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조용원 당 조직비서(앞줄 가운데), 김덕훈 내각총리(앞줄 오른쪽) 등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번 
회의에서 “정면승부의 투쟁 원칙”을 선언했다. 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김정은, 당정 핵심 조용원-김덕훈과 밀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조용원 당 조직비서(앞줄 가운데), 김덕훈 내각총리(앞줄 오른쪽) 등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번 회의에서 “정면승부의 투쟁 원칙”을 선언했다. 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한미일 국방장관이 2년 7개월 만에 대면으로 만나 미사일경보훈련과 탄도미사일 탐지·추적훈련 정상화 등 대북(對北) 공조 강화 방안에 전격 합의했다. 북한은 2년 만에 남측을 겨냥해 ‘대적(對敵) 투쟁’ 표현을 다시 꺼내들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강 대 강, 정면승부의 투쟁 원칙”을 선언하며 미사일·핵 능력 고도화에 나서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한 가운데 ‘한미일 대 북한’의 대결 구도가 더욱 선명해지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감도 일촉즉발 상황으로 고조되고 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11일 제19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가 열린 싱가포르에서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 기시 노부오 일본 방위상과 국방장관 회담을 갖고 각국 해상에 위치한 함정에서 시행하는 미사일경보훈련과 태평양 일대에서 이뤄지는 탄도미사일 탐지·추적훈련을 정례화하고, 이를 공개하기로 했다. 그동안 이들 훈련은 분기별 시행이 원칙이었지만 제때 열리지 않았고, 2018년 남북 및 북-미 대화 기조로 전환되면서 훈련을 하고도 외부에 공개하지 않기도 했다. 3국은 향후 북한의 도발 수위와 방식에 따라 그동안 이뤄지지 않던 연합훈련 범위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3국 장관회담에 앞서 열린 한미 장관회담에선 양국이 북한 7차 핵실험 시 미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신속히 전개한다는 데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장관은 또 문재인 정부에서 축소됐던 한미 연합훈련 규모를 실기동 훈련까지 포함해 확대 실시하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군 당국은 전했다.

조태용 신임 주미 대사는 12일(현지 시간) 미국에 도착해 기자들과 만나 “양국 군 당국이 연합 작전계획을 업데이트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보다 잘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며 “박진 외교부 장관의 미국 방문도 여기에 중점이 두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11일 북한 관영 매체들은 앞서 8∼10일 진행된 당 중앙위 전원회의 확대회의 결론을 언급하며 “대적 투쟁과 대외사업 부문에서 견지하여야 할 원칙들과 전략 전술적 방향들이 천명됐다”고 밝혔다. 5개월 전 4차 전원회의에선 ‘북남 관계’라 표현한 것을 ‘대적 투쟁’으로 바꿔 쓰며 수위를 확 끌어올린 것. 김 위원장은 “자위권은 곧 국권 수호 문제”라면서 “우리는 국권을 수호하는 데에선 한 치도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며 ‘강 대 강, 정면승부의 투쟁 원칙’을 내세웠다.


북한은 이번에 ‘미국통’인 최선희를 외무상으로, 리선권을 대남(對南) 문제를 총괄하는 당 통일전선부장에 임명하는 인사도 단행했다. 정부 소식통은 “대미, 대남 강경파에 속하는 두 인물을 요직에 앉힌 자체가 북한의 대외 강경 기조를 확인해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북한은 12일 오전 서해상으로 방사포 5발을 발사했다. 이 발사체는 한미가 단거리탄도미사일로 분류하는 초대형 방사포보다 비행 거리가 짧은 재래식 방사포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싱가포르=신규진 기자 newjin@donga.com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한미일#대북공조#북한#미사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