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3월10일 되면 과잉방역 중단하고 밤 12시까지 영업”

  • 뉴시스
  • 입력 2022년 2월 20일 14시 19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0일 당선이 되면 “3월10일이 되면 불필요한 과잉 방역을 중단하고, 부스터샷까지 맞으신 분들을 상대로는 밤 12시까지 자유롭게 영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 수원 만석공원 제2야외음악당에서 “이제 방역도 유연하고 스마트하게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3월10일이 되면 곧바로 시행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이제 그만 과거 형식을 벗어나서 자영업자들 먹고 살고, 경제도 살게하자”며 “세 번이나 부스터샷 맞고 나면 걸려도 치명적인 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감기 독감을 넘어서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윤 후보가 부동시(不同視)로 병역을 면제받은 것을 겨냥한 듯 “3차 부스터샷 맞은 분들은 밤 12시까지 당구도 치게 하겠다”며 “누구 당구 많이 친다던데…한 쪽 눈만 뜨고도 당구 칠 수 있다. 두 쪽 뜨면 헷갈리니까”라고도 했다.

국민의힘이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를 지연시키는 것과 관련해선 “지원이 필요하면 지금 되는 대로 빨리하고, 필요하면 더 하면 되지 ‘지금 하지 말고 나중에 합쳐서 한꺼번에 하자, 그것도 내가 당선되면 하겠다’고 하는데 이런 정치는 하지 말아야 한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정쟁 대상으로 삼고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챙기는 게 구태정치”라고 비난했다.

그는 “일단 굶어죽게 생겼으니 300만원이라도 빨리 지급하고 제가 당선되면 곧바로 특별 추경이 아니면 긴급재정명령권이라도 행사해 50조원을 확보해 확실하게 보전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서는 “제가 (이익의) 70%를 뺏었더니 왜 30%를 못 뺏었느냐고 욕하고 있다. 지들이 해먹었으면서…”라며 “그래서 이걸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방법을 생각해냈다. 전국민에게 부동산 개발이익을 가질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투자할 기회를 가상자산으로 만들어 미리 준다”며 “이게 바로 디지털 자산이다. 가상자산 시장을 육성하고 온국민에게 가상자산을 재산으로 만들 기회를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경기도청 소재지가 있는 수원을 찾은 만큼 이 후보는 청년기본소득, 계곡정비사업, 과일공급사업 등 성남시정과 경기도정의 업적도 내세웠다.

이 후보는 “공직자가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일이 무궁무진하다. 공직자의 순간적 판단이 국가의 운명을 좌우하고, 여러분의 삶을 통쨰로 결정한다”며 “유능하고 열정있고, 통찰력 있고, 용기있게 추진력 발휘하는 사람, 그런 사람이 만들 새로운 세상에 함께하지 않겠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는 이날 태권도복을 입고 송판을 격파하는 퍼포먼스도 벌였다. 도복을 입고 검은띠를 찬 이 후보는 ‘코로나 위기’ ‘자영업자 고통’ 등이 적힌 송판을 발차기로 격파했다.

[서울·수원=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