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냐 7회냐”…李·尹 토론회 두고 줄다리기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29일 06시 53분


코멘트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토론회’를 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간 줄다리기가 29일에도 이어지고 있다.

이 후보와 민주당은 현행법상 필수인 3회 외 토론 참석을 거부하는 윤 후보를 향해 “토론은 대선 후보의 도리”라며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반면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 물타기 정치공세적 토론 제의를 받을 수 없다”며 기존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28일 제 20대 대통령 선거 MBC 정강정책 방송연설에서 “이 자리를 빌려 국민의힘과 윤 후보께 다시 한번 정중히 요청드린다. 국민들이 보시고 판단하실 수 있도록 주1회 정책토론을 제안한다”며 “어떤 정책으로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누가 그런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를 국민들께 보여드리는 것이 국민의 일꾼이 되겠다는 후보의 도리”라며 윤 후보를 압박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초등학교 반장 선거도 토론 없이 하는 선거가 없다”고 비판했다.

다만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현행법으로 정해진 토론 3회 이외에는 참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추가 토론회보다 대장동 의혹 해소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윤 후보는 이날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중범죄 혐의가 확정적이고 변명의 여지가 없는 후보가 물타기하려는 정치공세적 토론 제의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야당 후보로서 취하기 어려운 태도”라며 “과연 민주당 후보가 야당 후보와 국가 비전을 놓고 수도 없이 토론할 과연 그런 입장이 돼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토론회는) 과거 전례에 따라서 양자대결이나 삼자대결에 따라 합당한 수준의 토론은 해야 하지 않겠나”면서도 이 후보를 겨냥해 “자기의 비리와 의혹을 감추기 위해서 매일 바뀌는 정책으로 물타기하려는 태도를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사무총장 역시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를 얕잡아봤다가는 크게 후회할 것”이라며 “윤 후보가 토론을 겁내거나 꺼릴 이유가 없다”고 윤 후보를 거들었다.

권 사무총장은 “오히려 범죄 의혹을 받고 비리 몸통으로 지목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토론을) 두려워해야 할 것”이라며 “윤 후보는 경선과정에서 무려 16번의 토론을 하며 국민과 당원의 선택을 받은 후보”라고 했다.

민주당은 법정 필수 토론회 횟수를 3회에서 7회로 늘리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지난 22일 발의했다.

법안 공동발의에 참여한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 23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우선 법 발의 등을 통해 (윤 후보를) 압박해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 받거나 국민들의 토론 요구가 굉장히 높다면 좀 더 적극적으로 입법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토론회 필요성에 공감하는 국민 여론이 반대 의견보다 앞서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윤 후보 측에게 상당한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다. ‘토론 거부’가 자칫 ‘준비 부족·무능’ 이미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도 문제다.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25일과 26일 양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대선후보 TV 토론회가 지지 후보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느냐’고 물은 결과, 과반수인 63.4%가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응답은 35.1%에 머물렀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