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9·19군사합의 파기할 수도…진전 있어야 남북 회담”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17일 08시 25분


코멘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2021.11.1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2021.11.1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7일 홍준표, 유승민 등 당내 경선 경쟁자와 아직 통화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원팀’을 위해 이들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현재까지는 원활히 소통이 되고 있지 않다는 뜻인 셈이다.

다만 윤 후보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 팀이 될 것이라며 원팀에 대한 기대를 전했다.

대북정책과 관련해서는 북한이 9·19 남북군사합의를 지키지 않을 경우 이를 파기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노동당 총비서)과의 만남에 대해서는 쇼가 아닌, 남북 간 실질적 관계 진전 가능성이 있을 때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에게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윤 후보는 이날 보도된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홍준표 의원 등 경선 후보들과 관계 회복이 필요하다’는 질문에 “홍 의원님은 제 전화를 아직 안 받으시더라. 조금 더 쉬겠다는 생각이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유승민 전 의원도 전화를 안 받으신다”고 했다.

윤 후보는 “다만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결국 한팀이 되지 않겠느냐”며 이들의 향후 선거지원을 기대했다.

선대위를 둘러싼 이준석 대표와의 갈등설에 대해서는 “전혀 걱정 없다. 이 대표도 같이 선거운동을 해야 한다”고 했다.

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으로 거론되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전혀 문제없다”며 “정권교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다 끌어안고 당을 중심으로 선거운동을 하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대북정책에 대한 입장도 전했다. 윤 후보는 남북군사합의와 관련해 “약속이라는 건 상대가 지켜야 나도 지키는 것”이라며 “집권하면 북한에 9·19 남북 군사합의 이행을 촉구할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북한의) 변화가 없고 계속 적대시 정책을 철회하라고만 하면 우리도 합의를 계속 지키기가 어렵다”며 “그럼 (9·19군사합의를) 파기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이 될 경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만나자고 선제적으로 제안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선제적으로 제안할 필요가 있겠냐”며 “남북 간 실질적인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될 경우 만나는 것이다. 쇼 해봐야 그게 좋겠나. 북한도 쇼하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가 집권할 경우 ‘한·중 갈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는 질문에는 “한·미는 동맹이고 한·중은 협력관계”라며 “협력관계는 상호 존중하는 관계”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기본적으로 북·중 동맹을 맺고 있다”며 “북한은 우리에게 위협적인 주적 아니냐. 주적과 동맹 관계인 나라(중국)와 동맹을 할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7월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7.2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7월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7.25/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에는 부정적 입장을 전했다. 윤 후보는 ‘문 대통령에게 회동을 제안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특별히 대통령께 드릴 말씀은 없다”며 “민생에 관한 문제라면 당 대표가 만나면 된다”고 했다.

본인의 대선 출마를 두고 ‘검찰의 중립성에 악영향을 끼쳤다’는 여권에 대해서는 “검찰 중립성을 입에 담을 자격도 없는 사람들”이라며 “그 사람들이 저를 여기(대선 후보)까지 만들어준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로 반문(反문재인), 정권교체의 상징이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는 질문에는 “조국 수사와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두 사건은 민주당의 도덕적 우월감을 모두 없애버린 사건”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3월4일 사임한 것은 검찰 수사권을 모두 없앤다고 하니 나가겠다고 생각한 것”이라며 “저를 쫓아내기 위해 갖은 짓을 다 했는데, 결국 검찰 수사권까지 폐지한다고 해서 (사임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 부인, 장모 등 가족에 대한 여권의 의혹제기에는 “10년이 넘은 것을 가지고도 막 털고 뒤집는다”며 “1년 반째 특수부 검사를 동원해 수사하는데도 나온 게 없지 않느냐”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와 관련해서는 “공당의 대표가 대선 출마 선언을 했는데, 출마 선언을 하자마자 단일화를 얘기한다는 것은 정치 도의상 안 맞는 얘기”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다만 “정권교체를 하려면 큰 그림에서 야권 통합이 필요하다. 안 후보도 정권교체에 대한 의지는 강한 분이니까, 나중에 자연스럽게 야권통합의 그림이 나오지 않겠느냐”고 했다.

그는 또 ‘지난 11일 봉하마을을 방문했을 때 정치보복은 안 하겠다고 했다’는 물음에는 “청와대와 정치 권력은 검찰이나 경찰, 사법부 등 사법 업무에 관여해서는 안 된다. 정치보복은 정치도 아니고, 사법도 아니다. 그것은 불법 공작”이라고 말했다.

이어 “보복이라는 것은 타깃을 정해 놓고 하는 것이다. 타깃이 없는 보복이 있나”라며 “그러나 누군가의 비리가 드러나서 사법 절차로 넘어가는 것은 정치보복이라고 할 수 없다. (사법) 시스템에 의해서 가면 된다”고 했다.

그는 최근의 ‘요소수 품귀’ 사태와 관련해서는 “정부가 없는 것 같다”며 “경위에 대한 설명도 없고, 국민들에 대한 사과도 없고, 대책도 없고, 정부가 있는 건지, 없는 건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은 재검토할 것”이라면서도 “원전을 신규로 막 계획하고 그런 것은 아니다”고 했다. 그는 “설계비용도 다 들어갔고 건설도 시작됐다가 중단된 원자력발전소는 다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