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재난금, 초과세수 있어 가능”… 기재부 난색, 野 “매표행위”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1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재명 ‘전국민 지급’ 연일 드라이브

대한노인회 찾아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가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노인회중앙회를 방문해 김호일 회장(왼쪽)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대한노인회 찾아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가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노인회중앙회를 방문해 김호일 회장(왼쪽)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본격적으로 밀어붙일 태세다. 이 후보는 1일 “민생 현장이 너무 어렵고, 초과 세수도 있어 합리적 결론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며 전 국민 지급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러나 여권 일각에서는 내년도 예산안의 심사가 임박한 시점에서 수십조 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야당도 “매표 행위”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 이재명 “결단의 문제” 강행 의지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정치인들끼리의 논쟁, 또 관료와 정치인 간의 논쟁은 반드시 학술적 이론과 근거에 따라 하는 것이 아니다. 판단이 아니라 결단의 문제”라며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한 강행 의지를 보였다. 국회 예산 심사 과정에서 예산 증액 동의권을 가진 기획재정부를 압박하고 나선 것. 이 후보는 지난달 31일에도 “코로나 국면에서 추가로 1인당 최하 30만∼50만 원은 더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도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힘을 실었다. 송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연말까지 추가 세수가 당초 예상보다 약 10조 원 더 걷힐 예정”이라며 “이 재원을 기초로 국민 지원이 충분히 이뤄지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수십조 원이 필요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진 방침을 이 후보가 당정과 사전 조율 없이 내놓으면서 민주당 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낙연 캠프에서 수석대변인을 지낸 오영훈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에서 재난지원금에 대해 “좀 더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라며 “정부의 입장으로서는 상당히 곤혹스러운 부분이 있을 수 있지 않겠냐는 걱정이 있다”고 말했다.

○ 정부·야당은 사실상 반대

당장 정기 국회에서 예산 증액을 놓고 줄다리기를 해야 하는 정부는 언짢은 기색을 내비쳤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 “제가 로마까지 와서 답변드리기는 적절하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홍 부총리는 올 9월 국회에서도 “나라 곳간이 비어가고 있어 상당 부분 어려운 상황”이라며 사실상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기재부 관계자도 “과거처럼 (재난지원금에 대한) 기재부의 입장은 바뀐 게 없다”고 했다.

그러나 이 후보 측은 기재부의 반대도 개의치 않겠다는 태세다. 이 후보 대변인을 맡고 있는 박찬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홍 부총리의 벽을 돌파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도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기재부는) 곳간을 지킨다는 개념이 강하신 분들이고, 정치 지도자들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곳간을 여는 사람들”이라며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정기 국회에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은 일제히 이 후보를 성토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제 데이터를 갖고 실제 피해를 많이 입은 분들 위주로 두툼하게 지원해야 한다”며 선별 지원을 강조했다. 홍준표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대선을 앞두고 또 현금 살포로 지난 총선 때와 같은 매표 행위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조아라 기자 likeit@donga.com
세종=구특교 기자 kootg@donga.com
#이재명#재난금#초과세수#매표행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