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4지선다형’ 여론조사 확정…尹·洪 누가 웃을까

  • 뉴스1
  • 입력 2021년 10월 27일 08시 42분


코멘트
25일 대전KBS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후보 충청지역 합동토론회에서 후보자들이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윤석열, 홍준표, 원희룡, 유승민 후보. 2021.10.25/뉴스1 © News1
25일 대전KBS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후보 충청지역 합동토론회에서 후보자들이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윤석열, 홍준표, 원희룡, 유승민 후보. 2021.10.25/뉴스1 © News1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가 대선 경선의 국민 여론조사 방식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가상 일대일 대결을 가정하고 4명의 후보 중 한 명을 선택하는 ‘4지선다형’으로 확정하면서 후보 간 유불리에 관심이 쏠린다.

당 선관위 산하 여론조사 소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은 26일 일반 여론조사에 대해 “일대일 가상대결을 전제로 질문하고 본선경쟁력을 묻는 방식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성 의원은 “일대일 대결을 설명을 해주고 마지막으로 본선경쟁력이 있는 후보가 누구인지를 묻는 것”이라며 “질문은 하나”라고 설명했다.

성 의원은 구체적인 질문 내용을 밝히지 않았으나 ‘이재명 대 윤석열, 이재명 대 홍준표, 이재명 대 유승민, 이재명 대 원희룡 중에서 누가 본선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로 묻고 4지선다에서 응답자가 번호를 선택하는 방식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결정은 각 후보 간 이견을 조율한 절충안이란 평가다.

앞서 윤 후보 측은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질문을 시작하면서 정권교체 찬반을 묻고, 찬성한다면 질문을 이어가는 방식이다. 이때 4지 선다형도 상관없다는 입장이었다.

반면 홍 후보 측은 역선택 방지 질문을 빼고 바로 이재명과 본선에서 붙었을 때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가 누군지 묻고 네 개의 보기를 제시한 다음 번호를 선택하는 방식을 요구했다.

다만, 한 차례 질문을 통해 4명의 후보 중 한 명을 선택하는 ‘4지 선다형‘을 선택했다는 점에서 홍 후보의 주장이 받아들여진 안이라는 평가도 있다.

윤석열·홍준표·원희룡 후보는 선관위 결정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유승민 후보 측은 여론조사 문항이 어렵고, 당원투표와 일반 여론조사 문항이 다른 점을 문제 삼아 수용할 수 없는 안이라는 입장이만, 당 선관위는 “결정이 번복될 수 없다”며 이번 안을 사실상 확정한 상태다.

정치권에서는 여론조사 문항에 다른 특정 후보의 유불리를 단정짓기 어렵다고 분석이 나온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1대1 양자대결이든 4지선다형 물음이든, 유사한 문항으로 조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조사방법에 따른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여론조사 전문가 역시 같은 의견을 전하며 “양자대결-4지선다 등의 차이는 대세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조사방식에 차이는 있지만, 이재명 민주당 후보를 상대할 국민의힘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여론조사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없을 것이란 설명이다.

이로 인해 남은 기간 지지세를 어떻게 결집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분석도 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국민의힘 경선은 윤석열 대세론으로 시작했지만, 최근 홍준표 후보의 상승세가 눈에 띈다”며 결과를 예측하기 힘들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현재 추세로 보면 결과를 예단하기 힘들다”며 “각 후보가 막판까지 지지세를 늘리기 위한 경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