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윤석열 추월’ 여론조사-체감 괴리감 ‘이유 있었네’

  • 뉴시스
  • 입력 2021년 9월 14일 12시 06분


코멘트
국민의힘 대권주자 가운데 홍준표 의원의 상승세가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지만 여론조사상 수치와 실제 체감도 사이의 괴리감이 상당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런 괴리감은 3가지 이유에서 기인한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여야 다자대결 구도에선 홍 의원에 여전히 우위를 점한데다, 홍 의원이 역선택의 가장 큰 수혜자로 지목받고 있다. 홍 의원의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는 20~30대 지지층의 ‘충성도’가 언제까지 이어질 것인가를 장담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여론조사와 민심 사이에 괴리감이 큰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JTBC의뢰로 지난 11~12일 실시한 보수야권 대선주자 적합도 조사에서 홍 의원은 36.1%로 29.8%를 기록한 윤 전 총장보다 우위를 나타냈다. 반면 여야 대선후보 다자 대결에선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이 27.1%로 홍 의원(18.1%)을 앞선다.

국민의힘 지지층으로 국한한 보수 야권 대선후보 선호도에선 윤 전 총장이 53.5%, 홍 의원은 34.9%로 상당한 격차가 있지만, 반대로 민주당 지지층으로 한정하면 홍 의원을 선호한 비율이 41.9%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른 여론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타난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10~11일 실시한 여야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윤 전 총장은 26.4%, 홍 의원은 16.4%를 나타냈지만, 범보수권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선 홍 의원이 전주 대비 2.4% 오른 28.7%, 윤 전 총장은 0.1% 빠진 28.1%로 홍 의원이 우위였다.

마찬가지로 국민의힘 지지층 사이에서 윤 전 총장은 56.3%, 홍 의원은 26.4%로 두 배 이상 차이났지만, 민주당 지지층으로 한정할 경우 홍 의원이 33.9%로 2.3%에 그친 윤 전 총장을 크게 앞선 것으로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난다.

홍 의원이 여권 응답자 사이에서 상당한 우위를 보이지만, 민주당 지지층이 실제 대선 본선에서 국민의힘 후보를 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점에서 홍 의원의 주장대로 확장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여야 후보 동시조사와 범보수 후보 간 여론조사 결과가 극명하게 다른 것도 역선택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선 홍 의원이 윤 전 총장을 따돌린 결과가 나오더라도 여론조사 수치와 민심이 체감하는 괴리감이 발생한다는 분석이다.

홍 의원의 여론조사와 체감 사이에서 괴리감이 큰 이유에는 젊은 지지층의 이탈 가능성도 간과할 수 없다.

‘여론조사공정’이 데일리안의 의뢰로 지난 10~11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20대에서 홍 의원은 37.7%로 윤 전 총장(16.8%)에 두배 이상 높았고, 30대에서도 36.2%로 20.0%의 윤 전 총장보다 크게 앞섰다.

KSOI가 범보수 대선후보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홍 의원과 윤 전 총장은 20대에선 각각 26.9%, 17.1%였고, 30대에선 37.3%, 20.6%로 홍 의원이 앞섰다.

이같이 홍 의원의 지지율이 급상승한 배경에는 지지층 가운데 20대, 30대 지지율이 상승한 측면이 크다. 특히 20대 남성에게 지지율 상승이 두드러진 건 이른바 ‘사이다 화법’을 구사하기 때문에 각종 설화로 홍역을 치른 윤 전 총장에게 실망해 홍 의원 쪽으로 20대 지지층이 옮겨간 측면도 있다.

하지만 장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년층은 ‘충성도’가 약한 지지층이라는 점에서 언제든지 이탈할 소지가 큰 만큼 홍 의원의 지지층 기반이 여전히 불안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여권에서 이낙연 후보가 1차 컷오프 이후에 지지율이 한동안 오르면서 이재명 후보와 양강구도를 형성하다가 다시 하락한 것도 충성도가 약한 지지층이 몰리면서 이낙연 후보의 지지율이 쭉 빠진 것을 홍 의원이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엄경영 시대연구소장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윤석열 후보가 워낙에 초반 여야 후보 중 압도적으로 1위를 달렸잖나. 최근 떨어지는 추세이긴 하지만 민주당이나 진보성향 지지층에서 윤 후보를 위협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래서 홍준표 후보를 역선택하는 것”이라며 “홍 의원의 20대, 30대 지지율이 올라가는 건 맞지만 이건 충성도가 약한 지지층이다”고 주장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당내 대선 경선에서 홍준표 의원의 최근 가파른 상승세에 대해 “홍준표 후보는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24%의 득표율로 2위를 했던 후보”라며 “그렇다면 그 지지율의 확장성이라는 것은 그 정도까지는 잘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거기에 무엇을 더 얹느냐의 문제는 될 수 있겠지만”이라고 말했다.

이어 “선거 초반부이기 때문에 앞으로 변동성이 되게 강할 것”이라며 “윤석열 후보나 홍준표 후보 외에도 지금 아직까지는 주목을 덜 받고 있는 원희룡 후보, 유승민 후보, 박진 후보, 장기표 후보, 장성민 후보, 하태경 후보 이런 분들이 충분히 또 치고 올라갈 수 있는 그런 시간적 여력이 있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