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석열, 공부 열심히 해서 국민의 훌륭한 도구 되길”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6월 10일 18시 36분


코멘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0일 경쟁자이자 야권 대선주자 지지율 1위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최근 행보에 대해 윤 총장이 국민을 위해 일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시도지사 간담회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전날(9일) 윤 전 총장의 첫 공개 활동’ 관련 질의에 “공부를 열심히 하신다니 공부 열심히 해서 국민의 훌륭한 도구가 되길 바란다”고 답했다.

이 지사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 전 총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정식 입건해 수사에 착수한 것 관련해선 “처음 듣는 얘기라며 나중에 알아보고 (말하겠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경선 연기론’에 대해선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 지사는 “정치에는 신뢰가 가장 중요한데 신뢰는 원칙과 약속을 지키는 데서 온다”며 “원칙과 상식에 부합하는 것이 신뢰와 지지를 얻는 길”이라고 말했다.

그는 “원래 당이라는 게 똑같은 생각을 가진 분이 모인 게 아니라 다양한 분들이 모이는 거라 의견이 다양한 건 좋은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정말 중요한 건 국민들 눈높이, 국민들 기대치라는 걸 한번 생각해봤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부동산 문제에 대해선 “부동산 투기가 나라를 망칠 것”이라며 “지금도 근로소득보다 부동산으로 얻는 이익이 더 많고 많은 사람이 부동산 투기에 매달리는 사회에 미래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투기를 막는 방법은 이미 모두가 알 수 있을 만큼 단순하고 정해져 있다”며 “부동산으로 돈을 못 벌게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또 “개인들이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비난할 수 없다”며 “문제는 이 나라를 경영하고 운영하는 책임자들이 위임받은 권력을 이용해 자기 이익을 챙기면 그게 정상이 아니지 않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인 이익을 위한 활동을 비난할 게 아니라 그것을 통제 조정하는 책임이 있고, 그런 권한을 부여받은 사람이 그 기회를 활용해 부당 이득을 취할 경우 재기 불능할 정도로 엄중한 책임을 물어서 공직자 중 공적 권한으로 사익 추구를 못 하게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지사는 “고위공직자는 필수 이외 부동산을 못 갖게 (하고) 꼭 필요한 부동산 말고 추가로 가진 경우 고위직 승진을 못 하게 하거나 고위직 임명을 하지 않으면 그 문제는 상당 부분 줄어들 것이고 국민들도 부동산 정책을 믿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한길 동아닷컴 기자 stree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