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코앞서 터진 윤석열·LH 투기…與, 악재 차단 ‘전격전’

  • 뉴스1
  • 입력 2021년 3월 5일 14시 24분


코멘트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로 들어서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변 장관과 장충모 한국토지공사(LH) 사장 직무대행을 소환해 LH 전·현직 직원들의 신도시 사전 투기 의혹을 문책할 예정이다. 2021.3.5/뉴스1 © News1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로 들어서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변 장관과 장충모 한국토지공사(LH) 사장 직무대행을 소환해 LH 전·현직 직원들의 신도시 사전 투기 의혹을 문책할 예정이다. 2021.3.5/뉴스1 © News1
5일 더불어민주당은 4·7 보궐선거 직전 떠오른 ‘윤석열 사퇴’와 ‘LH 투기 의혹’에 대한 조기 진화에 나섰다. 검찰과 부동산 이슈는 그간 정부여당 지지율 발목을 잡아 온 양대 악재인 만큼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총장을 일제히 난타했다. 그간 입장 표명을 자제해온 지도부는 윤 총장 사퇴를 기점으로 태세를 전환해 공세를 퍼부었다.

전날 윤 총장 사퇴 직후엔 말을 아꼈던 이낙연 대표는 최고위에서 “윤 전 총장은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의 대안을 스스로 제시한 지 하루 만에 총장직을 사퇴했다”며 “공직자로서 상식적이지 않은 뜬금없는 처신”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더구나 수사, 기소 분리에 대해서는 그 자신도 국회에서 동의한 바 있다. 윤 총장의 정치 진입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사퇴 직전 움직임과 사퇴의 변은 정치 선언으로 보였다”며 “그가 검찰에 끼친 영향은 냉철하게 판단 받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윤 전 총장은 검찰 역사에서 권력욕에 취해 검찰총장 직위를 이용한 최악의 총장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검찰개혁을 호도하는 윤 전 총장의 주장은 과대망상 수준”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편견과 무책임, 자기도취에 빠진 윤석열식 야망 정치가 보여줄 결말은 뻔하다”며 “민주당은 민간인이 된 윤 전 총장이 무엇을 하든 신경 쓰지 않고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사법정의 실현을 위한 검찰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1년 반 임기를 요약하면 검찰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대통령과 국민의 약속을 저버린 기간”이라고 평가절하했고, 노웅래 최고위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은인(문재인 대통령) 등에 칼을 꽂은 배은망덕한 뻔뻔한 사람”이라며 “이회창·황교안 전 총리의 전철을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추미애-윤석열’ 사태로 지지율 하락이란 결과물을 확인했던 만큼, 윤석열 정국이 다시 재현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보궐선거 직전 사퇴를 선언했다는 점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크다.

일단 이날은 집권여당으로서 문재인정부에 반기를 든 윤 총장에 대해 한목소리로 규탄했으나, 향후 선거 기간 동안 4차 재난지원금 등 민생 행보에 방점을 찍어 윤석열 국면 해소에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김태년 원내대표는 윤 총장을 ‘민간인’으로 칭하는가 하면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제 정치인이 된 윤 전 총장에 대해 일일이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 대응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며 선을 긋고 나섰다.

최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을 향해 “사퇴하자마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며 “최소한의 품위와 자존심이 없다”고 견제하기도 했다.

한국토지공사(LH) 전·현직 직원들의 신도시 사전 투기 의혹에도 강경하게 대응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LH 사장 출신의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과 장충모 한국토지공사(LH) 사장 직무대행을 국회로 불러 LH 전·현직 직원들의 신도시 사전 투기 의혹을 강하게 질책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본인(변 장관)이 누구보다도 먼저 조사받길 자청할 정도의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며 “추후에라도 그 조직을 두둔하는 듯한 인상을 주는 건 절대로 안 된다. 국민의 분노와 실망을 훨씬 더 감수성 있게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LH 임직원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와 관련해 “정부가 그걸(진상조사) 하겠다고 하니 우선은 지켜보겠다”면서도 “그에 임하는 국토부와 LH 공사의 자세에 대해 제가 심할 정도로 매섭게 얘기를 했다”고 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빠르게 대국민 사과문을 냈다.

민주당은 당이 할 수 있는 ‘최대치’의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발본색원, 재발방지, 이 측면에서 철저한 점검이 있어야 한다”며 “앞으로 예방을 중심으로 한 제도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아주 강도 높게 준비해야 한다는 (지도부)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이 대표가 윤리감찰단에 긴급지시를 내려 당 소속 선출직 공무원 전원에 대해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강도 높은 점검이 있을 것”이라며 “투기 의혹의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에 관련해서는 그 어떤 의정활동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