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시·군 당 책임비서 강습회 열어…“당 정책 발전할 책임”

  • 뉴스1
  • 입력 2021년 3월 4일 07시 06분


코멘트
제1차 시·군 당책임비서 강습회가 3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회의실에서 열렸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4일 보도했다. 신문은 당 역사에서 처음 개최된 이번 강습회는 “지방경제와 인민생활을 발전 향상시키는 데서 중요한 계기”라고 밝혔다. 김정은 당 총비서가 참석해 개강사를 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제1차 시·군 당책임비서 강습회가 3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회의실에서 열렸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4일 보도했다. 신문은 당 역사에서 처음 개최된 이번 강습회는 “지방경제와 인민생활을 발전 향상시키는 데서 중요한 계기”라고 밝혔다. 김정은 당 총비서가 참석해 개강사를 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시·군 당 책임비서 강습회를 처음으로 개최했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개강사를 했다.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전날 당 중앙위원회 본부회의실에서 사회주의 건설의 지역적 거점들을 강화하기 위한 제1차 시·군 당 책임비서 강습회가 진행됐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시·군 당 책임비서들은 말단 당 조직을 맡고 있는 책임자들로 볼 수 있다.

김 총비서는 개강사에서 시·군이 사회주의 건설 강화발전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견인력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정책적 방향들을 발전하는 것은 모두 책임비서들의 분발력과 역할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신문은 먼저 그가 “사회주의 건설의 전 전선을 새로운 발전단계로 이행시키며 전국의 균형적 동시발전을 촉진하는데서 시· 군 당 사업을 혁신하는 것이 가지는 의의”를 짚었다고 설명했다.

김 총비서는 당 제8차 대회와 제8기 제2차 전원회의 사상이 포치된 이후 제일 먼저 시·군 당 책임비서들을 위한 강습회를 조직한 이유에 대해 강조했다고 한다.

그는 당 정책 말단 지도단위이자 집행단위인 시·군은 나라의 전반적 발전을 떠받드는 강력한 보루라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우리의 사회주의 건설은 시·군의 강화발전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강력한 견인력을 시급히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군 당 조직들이 지역 발전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당 중앙의 파견원인 시·군 당 책임비서들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라고 부연했다.

김 총비서는 시·군 당 책임비서들이 당의 핵심이자 인민과 제일 가까운 곳에서 그들을 돌보는 무거운 책임을 진 ‘야전 정치일꾼’이라고 표현하며 이들이 “혁명적인 정치의식을 가지고 사업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켜야 당 대회 결정을 철저히 관철하고 우리 식 사회주의가 급속히 전진발전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 “당 제8차 대회가 전국의 시·군들을 자립적으로, 다각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정책적 방향들을 밝혀준 것만큼 이제는 모든 것이 책임비서들의 분발력과 역할에 달려있다”면서 “당 중앙은 현 상황에서 시·군 당 책임비서들의 실무수준을 높이고 사업작풍을 개선하는 것으로부터 시·군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기로 결심하고 이번 강습회를 품들여 특별히 준비하였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인민대중제일주의를 구현한 주체의 당 사업 원리와 방법을 깊이 체득해 결정적 전환을 가져오라”라고도 주문하기도 했다.

김 총비서의 개강 선언 이후 진행된 강습회에서 시·군 당 책임비서들은 최근 몇 년 간의 당 사업 정형을 전면적으로 분석하고 이룩된 성과와 경험, 나타난 결함과 원인을 총화하며 실제적인 개선대책을 세웠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지난 당 대회에서 북한 권력서열 3위로 급부상한 조용원 당 조직비서가 시·군당 책임비서들이 당 사업에 주력하여 당의 시·군 강화노선과 정책을 철저히 관철해나갈데 대한 보고를 제기했다. 그는 인민대중제일주의정치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고 있는 편향들을 신랄히 비판했다.

이번 강습회는 당의 시·군 중시사상, 시·군 강화노선 관철의 직접적 담당자인 시·군 당 조직들의 기능과 역할을 높여 전당의 전투력을 다지고 지방경제와 인민생활을 발전향상시키기 위한 계기라고 신문은 설명했다.

강습회에는 전국의 시·군 당 책임비서들과 도 당 책임비서들, 도 당 위원회 해당 부서 간부, 중앙위원회 비서와 해당 부서 부장 및 제1부부장, 지방 당 사업과 관련된 간부들이 참가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