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수사 좌천서 文정부 초대 반부패비서관까지…박형철은 누구

  • 뉴스1
  • 입력 2019년 12월 15일 20시 07분


코멘트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뉴스1 © News1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뉴스1 © News1
“저는 문재인 정부의 초대 반부패비서관으로 제 명예를 걸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박형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51·사법연수원 25기)은 지난해 12월19일 춘추관 브리핑룸 연단에 섰다.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제보와 관련해 처음으로 공개 입장을 밝힌 순간이었다.

문재인 정부에서 처음으로 신설된 초대 반부패비서관이자, 민정수석실 비서관 중 유일한 검찰 출신이었던 박 전 비서관은 청와대 입성한 지 2년7개월여 만에 스스로 옷을 벗었다.

박 전 비서관은 대검찰청 공안2과장과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장을 지낸 선거법 전문 ‘공안통’ 검사로, 2013년 4월 국정원 댓글사건 특별수사팀 부팀장을 지냈다. 당시 팀장은 대검 중수1·지과장 등을 지낸 ‘특수통’ 윤석열 여주지청장(현 검찰총장)이었다.

그러나 국정원 댓글 수사 과정에서 윗선 지휘부와 마찰을 빚었다. 수사팀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고 수뇌부의 반대에도 국정원 직원들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박 전 비서관은 윤 팀장과 함께 징계에 이어 문책성 인사발령을 받아 수사 일선에서 배제됐다. 이후 ‘한직’으로 평가받은 지방고등검찰청에 ‘좌천성 인사’를 받았다. 이런 상황에서도 박 비서관은 원세훈 전 원장의 공판유지를 맡아오다 2016년 1월7일 사표를 제출하고 검찰을 떠났다.

이후 법무법인 담박에서 변호사로 새 출발한 박 비서관은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의 초대 반부패비서관으로 청와대에 입성했다. 문 대통령이 윤석열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으로 ‘파격 발탁’했을 당시 발표문구를 작성한 것도 박 전 비서관이었다.

위기가 찾아온 것은 지난해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민정수석실 사찰 의혹 폭로였다. 민정수석실 업무 특성상 언론접촉이 드물었던 박 전 비서관은 처음으로 춘추관 연단에 서서 각종 의혹을 반박했다.

그는 “사찰이라는 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의한다”며 “사찰은 지시에 의해서 어떤 정치적인 목적을 가지고, 자기가 반대하는 사람을 지속적으로 따라다니는 것, 그것이 사찰이다”라며 “저희는 김 수사관에게 어떤 지시도 한 적이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그러나 조국 전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되면서 이른바 ‘조국 사태’로 국론이 분열되고, 급기야 윤 총장 체제의 검찰이 수사를 시작했다. 여기에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의혹에 박 전 비서관의 이름이 오르내렸고, 최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법조계에 따르면 조국 전 수석과 2년을 넘게 함께 일해왔던 박 전 비서관이 조 전 수석 사태로 인해 윤석열 총장과 거리가 멀어졌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다만 최근 검찰 조사에서 박 전 비서관은 유 전 부시장 사건과 관련해 상부의 지시에 따라 감찰을 중단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비서관은 최근 검찰 조사를 전후해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