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윤리위, 하태경만 징계…오신환 “친손무죄 반손유죄”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31일 16시 56분


코멘트

당내 정치적 사안 맞물린 유승민, 이찬열 등은 징계 안하기로
하태경 “정치인 매너리즘 비판한…적극 소명할 것”

유승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원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9.5.8/뉴스1 © News1
유승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원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9.5.8/뉴스1 © News1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가 31일 ‘정신퇴락’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에 절차에 착수했다. 이에 오신환 원내대표는 “친손(親손학규)무죄, 반손(反손학규) 유죄”라고 반발했다.

송태호 위원장 등 당 윤리위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 전체회의를 열고 하 최고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절차는 윤리위원들의 의견을 모아 다음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송 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하 최고위원은 당헌·당규에 위반된다는 점이 충분히 인정됐고,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다는 것을 윤리위 위원들이 다수 인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하 최고위원은 지난 22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대표를 겨냥 “한번 민주투사가 영원한 민주투사는 아니다. 당 대표가 되면 독재를 하는 경우도 있는 등 그만큼 민주주의를 지키는건 어렵다”며 “개인 내면의 민주주의 나이가 들면 그 정신이 퇴락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혁신 또 혁신해야 하는 게 정치인의 숙명”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당 윤리위는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당 지도부를 비판했던 유승민 전 대표와 유 전 대표를 비판한 이찬열 의원에 대해선 징계를 하지 않기로 했다.

윤리위의 이번 결정은 손학규 대표 사퇴를 두고 당내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당내 민감한 정치적 사안이 맞물린 유 전 대표, 이찬열, 이준석 최고위원에 대한 판단은 미루고 ‘노인 비하성’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하 최고위원만 징계대상으로 정했다는 분석이다.

앞서 유 전 대표는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당 지도부를 향해 “더불어민주당의 2중대가 될 것”이냐는 발언으로, 이 의원은 이런 유 전 대표에게 “꼭두각시들을 데리고 한국당으로 돌아가라”고 발언해 각각 윤리위에 제소됐다.

또 이준석 최고위원은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막말 발언으로 윤리위에 제소됐지만 역시 징계처분을 받지 않게 됐다.

오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윤리위는 유 전 대표를 향해 꼭두각시들 데리고 한국당으로 돌아가라고 막말한 이 의원에게는 면죄부를 주었다”며 “손 대표를 비난한 하 최고위원만 징계절차에 회부한 윤리위 결정은 친손무죄 반손유죄의 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하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제 발언의 원래 취지는 정치인 매너리즘을 비판한 건데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그 오해도 제 불찰이어서 윤리위원들에게 적극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