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장외전 언제까지…與 원내대표 선거가 전환점 될까

  • 뉴시스
  • 입력 2019년 5월 3일 17시 20분


코멘트

장외투쟁 효과 극대화에 '총력'…대국민 홍보전
추경 등 민생법안 처리 지연 시 민심 역풍 우려
8일 민주 원내대표 경선 기점으로 복귀 가능성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해 국회 일정을 전면 거부하고 장외투쟁에 집단삭발까지 하는 등 대여(對與)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과 탄력근로제 등 민생법안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국회 정상화를 마냥 거부할 수 없기 때문에 한국당이 국회에 복귀하는 시점이 언제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8일로 예정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을 기점으로 한국당이 적절한 명분을 등에 업고 협상 테이블에 앉지 않겠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한국당은 3일 광주·전주에서 ‘호남선 장외투쟁’에 나섰다. 황교안 대표는 전날에도 서울, 대전, 대구, 부산 등 이른바 ‘경부선’ 지역을 찾아 규탄대회를 열고 ‘패스트트랙 강행’ 부당함에 대해 대국민 홍보전을 전개했다.

이에 여야 4당은 산적한 현안 해결을 주문하며 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촉구했다.

임기가 8일까지인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일 “후임자에게 문 닫힌 국회를 물려주기보다는 정상화해서 물려줘야 한다. (국회 정상화를 위해) 나경원 원내대표를 만나겠다”면서 “한국당이 선거법에 굉장히 반발했는데 시간을 끌수록 논의할 시간이 없다. 빨리 들어와서 협상하면 된다. 아무도 패스트트랙에 올린 안 그대로 통과시킨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나경원 원내대표는 홍 원내대표의 사과 없이는 협상에 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지금이라도 패스트트랙 지정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정개특위·사개특위에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면서 “여당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 없이는 대화가 어렵다”며 대여 강경투쟁의 장기화를 암시했다.

한국당이 다음 주에도 대규모 전국 순회 집회를 계획하는 등 당의 결집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려 하고 있으나 정치권에서는 장외투쟁이 장기화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또 재난 대처를 위해 편성한 추경에는 대부분 한국당 지역구인 강원, 경북 지역 등이 포함돼 있다. 추경 처리가 늦어질 경우 민생을 내팽개친다는 역풍을 맞기 쉽다. 따라서 한국당도 마냥 추경을 외면할 수는 없는 처지에 놓여 있다.

실제로 나 원내대표도 추경을 ‘총선용 퍼주기’, ‘빚더미’라는 표현을 쓰면서도 재해복구만 따로 분리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촉구하기도 했다. 이는 재해추경을 다른 사안과 분리해준다면 추경안 협상에 응하겠다는 의미로 회군 가능성을 완전히 닫아놓지는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8일로 예정된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이 국회 복귀의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장외투쟁을 하면서도 여야 물밑 협상이 재개되고 있는데다 새로운 여당 원내대표 선출로 인한 카운터파트 교체가 한국당이 장내로 돌아올 수 있는 명분을 주지 않겠냐는 것이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도 전날 의원총회에서 “한국당은 가장 강력한 투쟁 장소인 국회를 버리고 공전시킴으로써 민생경제에 가장 필요한 추경을 지연시키는 결과를 낳는다”면서 “다행히 나 원내대표가 추경을 재해와 일반 추경을 구분하면 심의하겠다고 했는데 이것은 한국당이 국회로 돌아올 명분을 찾고 있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민주당의 새로운 원내대표는 한국당과 대화를 해서 한국당이 국회로 돌아올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