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불의한 권력도, 풍화의 세월도 4·3 진실 덮지 못해”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3일 12시 27분


코멘트

제71주년 4·3 추념식…희생자 1만4363명 공식 확인
"진실 호도하면 과거는 현재의 문제로 영원히 남아"
"제주도민이 '이제 됐다'고 할 때까지 4·3 진실 채워"

이낙연 국무총리는 3일 71주년을 맞는 4·3 추념식에서 “불의한 권력도, 풍화의 세월도 4·3의 진실을 덮지 못했다”며 “진실을 은폐하고 호도하는 한 과거는 현재의 문제로 영원히 남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제주가 가르쳐줬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통해 “71년 전의 4월도 우리나라는 분명히 찬란한 봄이었으나 그해 제주의 봄은 이념의 광기와 폭력에 짓밟혔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세계가 냉전으로 나뉘고 조국이 남북으로 갈라지는 과정에서, 무고한 제주도민들이 참혹하게 희생됐다. 이념이 뭔지도 모르는 양민들이 이념의 이름으로 살해됐다. 젖먹이, 임신부, 팔순의 노인까지 광기의 폭력을 피하지 못했다”며 “7년 동안 제주 인구의 10%에 해당하는 3만여 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목숨을 지킨 사람들에게는 연좌제와 사회의 낙인이 옥죄었다. 산 사람들은 살기 위해 그날의 기억을 억지로라도 가슴에 묻으려 했던 세월을 반세기나 살았다”며 “그 반세기 동안 4·3이라는 말 자체가 제주뿐 아니라 뭍에서도 금기에 가까웠다”고 되짚었다.

이 총리는 그럼에도 시민들의 4·3 진상규명 요구가 이어지며 “불의한 권력도, 풍화의 세월도 4·3의 진실을 덮지 못했다. 마침내 4·3을 가뒀던 빗장이 민주화와 함께 열렸다”고 말했다.

그는 “2000년 김대중 정부 때 4·3진상규명특별법과 제주4·3위원회가 구성되며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유해발굴과 유적지 복원 등이 시작됐고,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국가권력의 잘못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고 밝혔다. 이어 “2014년에는 4·3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했고 오늘은 처음으로 군과 경찰도 사과했다”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그러면서 “우리 사회에서 과거를 둘러싸고 빚어지는 갈등을 치유하는 데도 제주는 좋은 거울이 되고 있다. 진실을 은폐하고 호도하는 한 과거는 현재의 문제로 영원히 남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제주가 가르쳐줬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는 4·3의 비극과 용서와 화해를 세계에 전파하는 ‘세계 평화의 섬’으로 거듭났다”며 “올해 6월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제주4·3 유엔인권심포지엄’은 분쟁과 갈등을 겪는 세계의 모든 지역을 향해 제주의 4·3정신을 발신할 것”이라고 했다.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는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완성을 역사의 소명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제주도민 여러분들이 ‘이제 됐다’고 할 때까지 4·3의 진실을 채우고, 명예를 회복해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최근 4·3희생자 130명과 유족 4951명을 추가 확인했다. 이로서 공식적인 희생자는 1만4363명, 유족은 6만4378명으로 늘었다.

이 총리는 앞으로 “희생자 유해를 발굴하고 실종자를 확인하겠다. 생존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지원도 꾸준히 확대해 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국가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과 배·보상 등 입법을 필요로 하는 문제 대해 국회와 협의하며 정부의 생각을 제시하고, 4·3평화재단 출연금도 늘어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