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野, 운영위 ‘조국 겨냥용’ 맞춤형 선수교체 등 총력전

  • 뉴스1
  • 입력 2018년 12월 29일 15시 45분


코멘트

한국, 공격수 전면 배치…바른미래, ‘특검’ 언급
文대통령 지지율 데드크로스…강공 태세로 하락 가속화 유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뉴스1 © News1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뉴스1 © News1
조국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에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이 29일 총력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이다.

한국당은 당의 이른바 ‘공격수’라고 할 수 있는 인사들을 전면에 내세웠으며 바른미래당은 특검까지 꺼내 들며 압박에 나섰다.

당초 야권에서는 그동안 다양한 현안을 두고 조 수석의 국회 운영위 출석을 요구했으나 청와대는 민정수석이 운영위 출석을 안 하는 관행이 있다며 이를 거부해온 바 있다.

아울러 조 수석은 특별감찰반 관련 한국당의 고발로 인해 수사를 받고 있어 출석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은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김용균법)이 조 수석의 운영위 출석 문제와 연결되 지지부진한 상태에 빠지자 조 수석의 국회 출석을 지시했다.

이에 한국당은 당의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의원들을 운영위에 투입하면서 전력 강화에 나섰다.

국회 운영위는 당의 원내대표 및 원내부대표들이 들어가는 것이 관례이지만 원내부대표들보다는 청와대 특감반 문제를 깊게 들여다본 진상조사단 의원들을 통해 공격의 날을 세우겠다는 의도다.

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진상조사단 내 의원들이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등을 추적해 왔으니 그분들이 운영위로 들어와 그 문제를 진상규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특감반 문제뿐 아니라 국회가 국무위원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더라도 감행되는 청와대 인사 문제에 대해서도 강하게 지적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특검까지 언급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운영위 소속 위원이 3명뿐인 상황이지만, 지난 국정감사 때도 좋은 평가를 받았던 만큼 내실 있는 진상규명에 나서겠다는 태도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2.28/뉴스1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2.28/뉴스1 © News1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검찰에서도 김태우 수사관의 특정 개인의 문제로 수사방향을 맞췄다. 민정수석의 통제를 받는 검찰이기 때문에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기 어렵다”며 “필요시 특검 도입도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권의 이같이 강공 태세에 돌입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 더욱더 속도를 높이겠다는 의도다.

최근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이른바 ‘데드크로스’(정부의 국정수행 평가가 ‘부정’ 여론이 ‘긍정’ 여론을 넘어선 현상)가 발생한 상황이다. 야권에서는 이를 두고 문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이 무너졌다고 보고 있다.

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통화에서 “(청와대 특감반 논란 같은) 단기적인 사건으로 지지율 영향을 보긴 어렵지만, 전반적으로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 추세인 것은 분명하다”며 “현재의 지지율에서 저항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 저항이 뚫리면 겉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양석 원내수석도 “(지지율 하락 등을 바라는) 정치적 꼼수라기보다도 한국당 원내대표단으로서는 가장 첫번째 과제”라며 “조 수석이 31일 방어를 잘 한다면 모르겠으나 국민들이 보기에 부족하다면 (특검 등)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