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평창 문열고 비핵화 말문 막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남북 고위급회담 3개항 합의
北 고위인사-응원단 등 평창 파견… 南이 요구한 군사당국회담 열기로
리선권 “첨단무기 동족겨냥 안해”… 우리측 비핵화 언급에 강력 반발

공동보도문 든 남북 회담대표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 수석대표로 참석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공동보도문을 왼손에 들고 이날 8번째이자 마지막 회의인 
종결회의를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양측은 회의 직후 북한의 평창 겨울올림픽 참가 등 3개항의 공동보도문을 공개했다. 
판문점=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공동보도문 든 남북 회담대표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 수석대표로 참석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공동보도문을 왼손에 들고 이날 8번째이자 마지막 회의인 종결회의를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양측은 회의 직후 북한의 평창 겨울올림픽 참가 등 3개항의 공동보도문을 공개했다. 판문점=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북한이 평창 겨울올림픽에 선수단과 고위급 인사를 포함한 대규모 방문단을 파견하고, 우리 측은 필요한 편의를 보장하기로 합의했다. 또 양측은 현 군사적 긴장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군사당국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고위급 회담을 열고 10시간여의 회의 끝에 이 같은 내용의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북측은 평창 올림픽에 고위급 대표단과 민족올림픽위원회 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시범단, 기자단 등을 파견하기로 했다. 남측은 관련 편의를 제공한다. 대표단 방문에 드는 제반 경비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실무 회담 개최에 합의하고, 추후 일정은 문서를 교환해 정하기로 했다. 역대 최대 규모의 대표단 파견이 예상되는 만큼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 등이 대표단을 이끌 가능성이 거론된다.


양측은 우리가 제안한 남북 군사당국회담 개최에도 합의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17일 군사당국회담 개최를 제의하며 ‘서해지구 군 통신선 복원 후 이를 통해 답을 달라’고 요청해 왔지만 북한은 답이 없었다. 또 남북은 이날 오후 2시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1년 11개월 만에 복원했다. 우리 측은 다음 달 설 명절에 맞춰 이산가족 상봉을 열기 위해 적십자회담 개최를 제의했으나 북측은 답을 미뤘다.

북핵과 한반도 비핵화를 놓고서는 양측이 엇갈린 입장을 재확인했다. 우리 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회담 후 브리핑에서 “이번 회담이 남북관계를 복원·발전시켜 나가는 데 있어 중대한 의의를 가진다”고 자평한 뒤 “북핵 문제에 대한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의 우려도 직접 (북측에) 설명했다”고 말했다. 북측이 한미 연합 군사훈련 연기를 언급했는지에 대해선 “훈련 연기와 관련해 북측도 평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한미 군사훈련 중지라든지 여러 문제에 대해 기존 입장을 회담 중에 설명한 바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북측 대표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최종 공동보도문 발표를 앞두고 종결회의에서 우리 측의 비핵화 발언에 대해 항의했다. 리 위원장은 “핵 문제가 나와서 말인데 우리가 보유한 원자탄, 수소탄, 대륙간탄도로켓(ICBM)을 비롯한 최첨단 전략무기는 미국을 겨냥한 것이지 우리 동족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비핵화 여론이 조성되는 등) 오도되는 소리가 나오면 좋은 성과 마련했는데 수포로 돌아갈 수 있고 좋지 않은 모양새를 가져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향후 남북 군사당국회담 과정에서 북한이 한미 연합 군사훈련 중단 및 취소나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인근 전개 중단을 재차 요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판문점=공동취재단·황인찬 기자 hic@donga.com
#리선권#조명균#통일부#조국평화통일위원회#위원장#공동보도문#남북 고위급회담#1·9 합의#북한#평창올림픽#공동입장#국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