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선권 “수소탄 美겨냥… 南 비핵화 제기땐 모든게 수포” 위협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남북 고위급회담 ‘1·9 합의’]순탄하던 대화, 종결회의서 긴장감

물 흐르듯 진행되던 9일 남북 고위급 회담의 분위기가 뒤집힌 건 막판 남북 공동보도문 도출을 위한 ‘종결회의’ 때부터였다. 앞서 오후 8시 종결회의 예고 공지 때만 해도,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는 ‘마라톤 밤샘회의’는 아니라는 안도감이 퍼졌지만, 8시 14분경 이상기류가 감지됐다. 회담 시작 후 처음으로 “지연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같은 시각 판문점 평화의집 테이블에 마주 앉은 10명의 양측 대표단 사이엔 팽팽한 긴장감이 흘렀다. 평창 겨울올림픽 참가 논의는 비교적 수월했다. 그러나 비핵화 언급과 군 통신선 재개 문제로 사달이 났다. “혼자 가는 것보다 둘이 가는 길이 더 오래 간다” “기대도 큰 만큼 회담을 확 드러내놓고 하는 게 어떠냐”는 등 첫 회의에서 호방하고 유쾌했던 북측 수석대표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웃음기가 싹 가신 얼굴로 공동보도문을 읽었다.


얼굴색이 상기된 리 위원장은 공동보도문 낭독을 마친 후 결국 ‘핏대’를 세웠다. “회담장과는 달리 남측 언론에서 지금 북남 고위급 회담에서 그 무슨 비핵화 문제 가지고 회담을 진행하고 있다는 얼토당토않은 여론을 확산하고 있다”며 언성을 높인 것. 남측 대표단의 얼굴이 굳어졌다. 종결 발언을 마친 리 위원장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지지 않았다. “남측 언론에서 비핵화 문제에 관심을 갖는 것은 우리 남측 국민들의 관심을 반영한 것”이라고 말하자, 리 위원장은 조 장관을 오래 응시했다.

종결회의가 37분이나 걸린 것도 리 위원장이 상당 시간을 군 통신선 재개에 불만을 토로하면서 지연된 것이라는 게 정부 당국자들의 설명이다. 리 위원장은 “3일 우리 최고 수뇌부 결심에 따라 오후 3시부터 군 통신을 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측이) 마치 오늘에야 비로소 열린 것처럼 하는 건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리 측 대표단이 9일 오후 2시부터 재개됐다고 발표한 데 대해 발끈한 것이다. 그는 “우리 성원들이 달라붙었지만 (남측은) 우리 구간에 반응이 없었다. 3일 개통한 문제는 여론을 속이자는 게 아니다”라며 섭섭하다고도 말했다.

‘돌부처’ 조 장관과 다혈질인 리 위원장의 논쟁은 이후에도 계속됐다. “(우리는) 열지 않고 열었다고 말하는 사람이 아니다. 남측은 아직 원인을 모르지 않느냐”고 리 위원장이 몰아붙이자 조 장관이 “내일부터는 완전하게 통화될 것이라는 사실만 이야기했지 다른 설명이 아니다”라고 수습했다.

격정 토론이 휩쓸고 간 회담장을 뒤로하고 리 위원장과 대표단, 수행단은 오후 9시 25분경 다시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판문각으로 돌아갔다. 이날만 3번째 넘나든 군사분계선이다.

759일 만에 남측 평화의집에서 마주한 남북의 대화는 하루 만에 총 8차례로 나뉘어 진행됐다. 정회시간을 제외한 회의시간은 264분으로 4시간 24분이었다. 가장 긴 회의가 65분이었고, 3차 대표 접촉은 15분 만에 끝났다.

이날 회의는 오전 10시에 시작됐다. 10명 모두 사전에 약속이라도 한 듯 짙은 푸른 계열의 넥타이 차림이었다. ‘평창수’가 준비된 회담 테이블 위에서 처음 오른 화제는 영하 7.5도의 혹한이었다. “자연계 날씨보다 북남관계가 더 동결 상태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리 위원장은 “두껍게 얼어붙은 얼음장 밑으로 거세게 흐르는 물처럼 북남 고위급 회담이라는 귀중한 자리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며 희망을 비쳤었다. 6·15남북공동선언 당시를 아련히 추억하며 “온 겨레에게 새해 첫 선물 그 값비싼 결과물을 드리는 게 어떤가”라고 운도 뗐다. 조 장관이 ‘첫걸음이, 시작이 반이다’와 함께 상충되는 ‘첫술에 배부르랴’ 메시지를 건넨 건 결과적으로 일종의 예고편이었다.

다소 긴장감이 돌았던 마지막 회의로 인해 이날 오후 회담 중간에 지원단으로 얼굴을 비친 맹경일 통일전선부 부부장의 역할에도 이목이 쏠린다. 2015년 이희호 여사가 평양에 갔을 때 안내를 맡았고, 남북회담에 다양하게 참가했던 실무자로 잘 알려져 있다. 리 위원장이 몸담고 있는 조평통이 통전부의 산하기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맹 부부장의 등장이 지나쳐서는 안 될 대목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통전부가 조평통을 앞세워 뒤에서 회담의 큰 그림을 그리고 지휘한다는 점을 보여주는 장치일 수도 있다. 개입의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판문점=공동취재단·신나리 journari@donga.com·홍정수 기자
#리선권#미국#수소탄#비핵화#남북 고위급회담#1·9 합의#북한#평창올림픽#공동입장#국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