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수사 둘러싸고 양분된 여야 4당… 보수-진보 대치 전선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문재인 정부-이명박 ‘적폐청산’ 충돌]한국당 “초법적 정치보복 중단해야”
바른정당도 “국가근간마저 흔들려” 민주당-국민의당은 “MB 적반하장”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구속한 검찰의 수사망이 이명박(MB) 전 대통령을 향해 좁혀 들자 정치권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분당과 탈당, 연이은 재탈당을 거치면서 상대를 비판해오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12일에는 MB 측에 대한 수사를 비판하는 목소리를 함께 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MB의 발언에 대해 “초법적인 정치보복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 폭주를 멈추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한풀이식 정치보복이란 건 삼척동자도 이미 알고 있지만 그 정도가 지나쳐 국가 근간마저 뿌리째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MB가 발언한 지 2시간도 되지 않아 곧바로 비판에 나섰다. 김현 대변인은 “일말의 양심도 없이 불법행위를 합리화하고 있다. 부하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행태는 보기 민망할 뿐이며 구차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국민의당 역시 “민주주의 후퇴의 장본인이 정치보복 운운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는 반응을 내놨다. 지난 총선과 대선을 치르며 4당으로 갈라진 정치권이 보수와 진보의 구도로 목소리를 낸 것이다.

MB가 직접 나서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작업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한 것을 계기로 지리멸렬한 보수정치 세력의 재결집 가능성이 거론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국정농단 수사 국면에서는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의 높은 지지 속에 보수진영이 분열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최근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가 전전(前前) 대통령인 MB 구속까지 겨냥하는 단계에 이르면서 총체적 위기의식을 느낀 보수 세력이 재결집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보수진영에선 “현 정부가 대북 전략과 안보를 담당해 온 전직 국가정보원장들과 국방부 간부들을 싹쓸이하듯 대거 구속시키려 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박근혜 정부 때 고위직을 지낸 한 인사는 “적폐청산은 이제 의도적인 보수우파에 대한 청산, 굳건했던 안보체계 허물기라는 점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정치권에서는 보수 결집의 물밑 움직임도 일어나고 있다.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이었던 이재오 전 의원이 이끄는 늘푸른한국당은 이르면 이번 주 한국당과 합당을 선언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향후 이 전 대통령과 가까운 이 전 의원과 한국당 홍준표 대표 등이 모두 전면에 나서 문재인 정부와 전면전을 벌일 것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반면 여당이 MB 비판에 당력을 집중하고 국민의당이 가세하면서 MB 수사 이슈가 또 다른 측면의 정계 개편의 ‘촉매’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내분사태를 겪고 있는 국민의당이 MB 수사에 대한 입장을 어떻게 정리할지가 ‘여권 정계개편’의 주요 변수가 될 수도 있다. 안철수 대표는 최근 “복수하려고 정권을 잡았나”라며 당내 호남·반안(반안철수) 세력과 다른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문재인#이명박#수사#적폐#댓글#국정원#지시#정치보복#한국당#바른정당#민주당#국민의당#보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