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의원 카드로 청문회 돌파… “지방선거까지 고려한 듯”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문재인 정부 내각 인선]지역안배+여성중용 정무형 인사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발표한 행정자치부 등 4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이다. ‘의원 입각’ 카드로 꽉 막힌 인사 정국을 돌파하는 동시에 첫 내각을 ‘정무형 내각’으로 구성해 각종 개혁과제를 과감하게 추진할 국정 동력을 확보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 현역 의원 발탁으로 인사 물꼬

이날 인선의 가장 큰 특징은 50대 여당 중진 의원들의 전면 배치다.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59)가 4선,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로 각각 지명된 김현미 의원(55)과 김영춘 의원(55)은 3선의 현역 의원이다. 재선의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63)를 제외하면 50대 중견 정치인들을 발탁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부터 “다음 정부는 문재인 정부가 아닌 민주당 정부”라며 정당 중심의 국정 운영을 강조해왔다. 문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각종 개혁 공약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물로 내각을 구성해 국정 장악력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관료나 학자 등 실무형 인사 대신 정무적 감각이 뛰어난 정치인 출신 장관을 통해 각종 개혁 공약들을 정권 초기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발표된 내각과 청와대 참모진 인선에도 민주당 출신 정치인의 발탁이 두드러졌다. 국무총리 후보자에 지명된 4선 의원 출신의 이낙연 전 전남도지사, 의원 출신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전병헌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등이 대표적이다.

문재인 정부 첫 내각의 정치인 출신의 전면 배치는 역대 정부와 비교해서도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노무현 정부와 박근혜 정부 첫 내각에선 정치인 출신이 3명이었으며 총선을 앞두고 출범한 이명박 정부는 초대 내각에 정치인을 장관으로 등용하지 않았다.

이는 국회의 거부감이 작은 현역 의원들을 내세워 막혀 있던 인사의 물꼬를 트는 동시에 ‘차세대 주자’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내년 지방선거는 물론 차기 대선까지 대비하려는 포석이라는 얘기다. 문 대통령은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서 “문재인 정부가 못다 한 일은 다음 민주정부가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정권 재창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내기도 했다.

지역탕평과 여성, ‘인생 스토리’를 가진 인물을 중용하는 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은 이어졌다. 김부겸 후보자는 경북 상주시, 김현미 후보자는 전북 정읍시 출신이며 도종환 후보자는 충북 청주시, 김영춘 후보자는 부산으로 출신지가 골고루 안배됐다.

○ 정치인 추가 입각 가능성 남아

남아있는 장관 인선은 일단 현역 의원보다는 관료, 학자 등 전문가 중심으로 이뤄질 공산이 크다. 하지만 청와대와 여당에선 남은 장관 인사에서 정치인 출신을 추가로 발탁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내각의 30%를 여성으로 채우는 문제와 검증 문제 등이 맞물려 전·현직 의원들의 입각 가능성은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현역 의원 추가 발탁 가능성이 있는 부처로는 통일부, 고용노동부, 미래창조과학부 등이 손꼽힌다. 통일부 장관에는 민주당 송영길 의원과 우상호 전 원내대표가 초대 내각 참여를 고사하면서 홍익표 의원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 장관 후보로는 정연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회장, 안경환 전 국가인권위원장 등과 함께 민주당 박영선, 박범계 의원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고용노동부 장관에는 19대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지낸 민주당 김영주 의원이 홍영표, 이용득 의원과 경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부 장관에는 관료 출신인 변재일 의원과 벤처기업인 출신 김병관 의원이 거론된다. 전직 의원 중에서는 민주당 김용익 전 의원의 보건복지부 장관행이 거론된다.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은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하마평에 오르지 않는 개혁 성향의 깜짝 인사의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관련 진상조사를 지시한 국방부가 대표적이다. 청와대 다른 관계자는 “국방개혁을 제대로 하려면 기수가 아래로 확 내려가야 한다는 기류도 있다”고 전했다.

문병기 weappon@donga.com·유근형 기자
#전병현#야당#한국당#청문회#현역의원#김부겸#도종환#김현미#김영춘#내각#문재인#청와대#대통령#장관#후보자#인선#행정자치#문화체육#국토교통#해양수산#여성장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