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교과서 필요”… 서울 서초고 동아리 학생들 토론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역사교과서 국정화]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고 교내의 위안부 소녀상 앞에서 이 학교 ‘나라사랑 동아리’에서 활동하는 최상 양, 이재용 군, 석재현 양, 윤수연 양(왼쪽부터)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고 교내의 위안부 소녀상 앞에서 이 학교 ‘나라사랑 동아리’에서 활동하는 최상 양, 이재용 군, 석재현 양, 윤수연 양(왼쪽부터)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시각을 주입하지 말고 학생 스스로 고민하게 하는 교과서가 필요하다”, “검정 교과서가 가진 ‘풍부함’이란 장점이 사라질까 걱정된다.”

13일 오후 서울 서초고 학생들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을 주제로 벌인 토론에서 나온 핵심 내용이다. 참여 학생들은 2013년 이 학교에 세워진 위안부 소녀상을 관리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져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나라사랑 동아리’ 소속 1, 2학년 4명. 역사와 사회 문제에 관심을 키우는 동아리 일원답게 학생들은 역사교과서를 놓고도 하고 싶은 얘기가 많았다.

이들은 토론이 시작되자마자 국정화가 학생들의 역사관을 획일화시키는 것 아닌지 걱정된다는 얘기를 쏟아냈다. 2학년 이재용 군(17)은 “근현대사는 관점에 따라 서술이 크게 달라지는 사안이 많은데 앞으로 한쪽을 미화한 역사를 배우게 되는 건 아닌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1학년 최상 양(16)도 “교과서 첫 페이지에서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는 E H 카의 얘기를 배웠다”며 “친구들도 다양한 시각을 익히며 역사적인 안목이 넓어질 수 있지 않느냐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학생들이 대안처럼 내놓은 것은 일종의 ‘열린 교과서’였다. 1학년 윤수연 양(16)은 “객관적 사실을 서술한 뒤에 ‘생각해 봅시다’와 같은 자리를 만들어 학생 스스로 고민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2학년 석재현 양(17) 역시 “국어 교과서에서도 중세시가 등은 다양한 해석을 제시하지 않느냐”며 “다양한 사실을 담아 놓고 학생들 스스로 공부하며 깨달을 수 있는 교과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검정 교과서의 ‘풍부함’이란 장점이 사라질까 걱정된다는 의견도 나왔다. 석 양은 “독도 관련 에세이를 쓰기 위해 두 달 전쯤 서점에서 8종류의 교과서를 다 찾아보며 자료를 모았던 일이 생각난다”며 “다양한 내용을 국정이라는 한 교과서에 다 담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털어놨다.

이대영 서초고 교장은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팩트(사실)를 바탕으로 편향되지 않은 교과서를 만들어 주고 주관적인 평가는 최소화해 성인이 됐을 때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해주길 바라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김도형 기자 dod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