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적 낙천’ 직접 당했던 김무성… ‘전략공천 불가’ 명분쌓기 포석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여권 공천룰 갈등]
“현역 컷오프 절대 없다” 발언 왜

19대 총선을 불과 한 달 앞둔 2012년 3월 새누리당에서는 현역 의원 하위 25% 컷오프 룰을 놓고 소용돌이가 일었다. 당시 낙천한 현역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컷오프 룰이 편파적이라고 비판했다. 당시 초선이던 이종혁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은 당 사무처가 작성한 컷오프 자료를 언론에 공개하며 “전체 지역구 현역 의원이 아닌 일부 의원에 대해서만 컷오프 여론조사를 실시했다”면서 격분했다.

당시 컷오프 대상에 김무성 대표도 포함됐다. 친이(친이명박)계가 주도했던 18대 공천 탈락에 이어 연속으로 공천 문턱을 넘지 못했다. 김 대표가 5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현역 의원 컷오프는 절대 없다”고 말한 배경도 이 같은 경험에서 비롯한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컷오프는 사전 여론조사를 통해 공천 후보군을 압축하는 제도다. 김 대표는 이 과정에서 특정 후보자를 겨냥한 ‘표적 낙천’의 입김이 작용할 수 있다고 본다. 그래서 현역들에 대한 인위적인 컷오프에 선을 그어야 “절대 전략공천을 하지 않겠다”는 자신의 약속을 지킬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김 대표는 당헌·당규대로 우선추천지역 제도는 활용하되 컷오프 불가 원칙을 내세워 전략공천 불가론에 명분을 쌓겠다는 생각이 강하다. 적절하고 합리적인 설명 없는 ‘낙하산’식 공천으로는 총선 승리를 담보할 수 없다는 현실적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반론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역 의원들의 컷오프가 없으면 철저히 현역 의원 중심의 공천에 힘이 실릴 수밖에 없다. 이날 김태호 최고위원이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기득권을 포기하는 모습을 보여야 국민에게 진정으로 공천권을 돌려줄 수 있다”며 컷오프를 주장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정치 신인들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면서 기회 균등을 보장한다고 하지만 현역 프리미엄 논란은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야권이 과감한 물갈이 드라이브로 국면 전환을 시도할 경우 김 대표가 “우리는 국민공천을 했다”는 식으로 맞서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새누리당 공천 룰 논의의 변수는 많다. 주류-비주류 모두 앞으로 구성될 공천 특별기구에 일임한 상태다. 하지만 당헌·당규 해석을 놓고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이 신경전을 벌일 조짐을 보인다.

핵심 쟁점은 지난해 2월 당헌·당규 개정을 통해 ‘전략지역’ 대신 도입한 ‘우선추천지역’ 제도다. 여성, 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를 배려하거나 여론조사 등에서 공천 신청자의 경쟁력이 떨어질 경우 우선추천지역으로 선정해 당 공천관리위에서 후보를 낼 수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사실상 전략공천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김 대표 측은 “우선추천지역으로 선정될 사유를 명확하게 규정하면 전략공천으로 악용될 우려가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친박계 핵심인 홍문종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대구경북 등) 어느 지역도 (우선추천지역의) 예외가 될 수 없다”고 맞섰다.

강경석 coolup@donga.com·홍수영 기자
#표적#김무성#전략공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