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오픈프라이머리 반대”… 與 “反개혁, 국민이 용납 않을것”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7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여야 동시입법 물건너가나

전략공천을 배제하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참여경선)를 놓고 여야가 정면충돌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24일 ‘김상곤 혁신위’를 통해 “현역 의원에게 유리한 오픈프라이머리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당 혁신위가 총대를 멨지만 사실상 문재인 대표의 ‘속내’를 반영했다는 관측이 많다.

오픈프라이머리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밀어붙이고 있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이 반대하면 여야 동시 입법은 사실상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오픈프라이머리 시행을 놓고 여권 내부의 갈등이 다시 불거질 수도 있다.

○ 문재인 “일률적으로 강제하는 건 위헌”

‘김상곤 혁신위’의 대변인인 정채웅 혁신위원은 이날 “우리는 국민참여경선이 원칙”이라며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의) 현역 국회의원 평가를 반영해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비노(비노무현) 성향의 유성엽 의원이 전략공천 폐지를 제안한 것을 두고는 “용역보고서를 전달받았을 뿐 아직 검토하지 못했다”고 선을 그었다. 사실상 당헌에 정해진 20% 내에서 전략공천을 하겠다는 얘기다.

친노(친노무현) 성향의 최인호 혁신위원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김 대표가) 현역 의원을 사실상 재공천해 대권 도전을 위한 자신의 정치적 기반을 강화하기 위함”이라고 거들었다.

문 대표도 혁신위의 방침에 힘을 실어줬다. 이날 취임 예방차 방문한 정의당 심상정 대표를 만나 “모든 정당과 지역에 일률적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강제하는 건 위헌”이라며 “수용 여부는 정당의 선택에 맡기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픈프라이머리가 ‘절대선’이 아니라는 얘기다.

친노 지도부가 주도하는 공천 물갈이에 비노 측은 반발하는 분위기다. 이석현 국회 부의장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혁신위가 그간 당내 경선의 폐해에 대해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혁신위가 오픈프라이머리를 원칙으로 보완책을 마련하는 방식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음 달 혁신위가 공천 혁신안을 발표하면 새정치연합 내 갈등은 더 증폭될 수 있다.

○ 김무성 “국민의 압박 견디지 못할 것”

새누리당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개혁을 부르짖고 있는 야당에서 반개혁적인 방향으로 가는 것을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국민에게 공천권을 되돌려준다는 명분에서다.

의원총회는 김 대표와 당 보수혁신위원회가 제안한 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추인했다. 이를 위해 김 대표는 당헌·당규상 명시된 ‘우선추천지역’ 조항을 삭제해 전략공천을 완전 배제한다는 생각이다. 여기에 비례대표 공천심사 과정을 전부 공개해 투명성을 높이는 방안까지 검토 중이다.

야당이 공개적으로 반대한 만큼 여당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김 대표는 여야 합의로 오픈프라이머리가 실시되지 않을 경우 여당 단독으로 추진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선관위도 단독 실시에 반대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여당 단독 실시에 대해선 야당 지지자들이 상대 당의 약한 후보를 고르는 ‘역(逆)선택’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 여야 동시 실시라는 전제가 중요한 이유다. 단독 실시에 따른 부작용이 커질 경우 당내 반발도 불거질 수 있다. 친박(친박근혜) 일각에선 “김 대표가 그동안 공언해 온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이 불발되면 어떤 형태로든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 나올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강경석 기자
#동시입법#오픈프라이머리#여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