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이후 안전 보장못해” 北, 외국공관에 철수 권고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전쟁 대비하라”… 靑 “진의 파악중”

북한 외무성이 5일 중국 러시아를 포함한 평양 주재 외국 공관들에 “전쟁이 날 것에 대비해 직원들을 철수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평양 주재 외국 공관을 상대로 한반도 상황을 거론하며 철수를 권고한 것은 처음이다.

평양에 지국을 둔 러시아 이타르타스 통신은 이날 “북한 외무성이 한반도의 긴장 상황과 관련해 북한 주재 러시아대사관 및 단체들의 직원을 철수시킬 것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러시아뿐 아니라 평양에 대사관을 두고 있는 24개국 대사들을 이날 오후 3시경 모두 외무성으로 불러 이런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북한이 중국과 러시아는 따로 불렀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전했다.

영국 외교부도 성명에서 “북한 당국으로부터 4월 10일 이후에는 북한에 있는 대사관과 국제기구 직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영국 정부는 북한 여행 관련 경고 등급 상향 조정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김장수 대통령국가안보실장을 중심으로 외교안보수석실과 외교부 당국자들이 함께 북한이 전달한 내용 및 관련 움직임을 파악 중이며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관련 내용을 즉각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북한 외무성이 평양 주재 외교관들에게 철수를 권고했다는 사실을 일부 국가로부터 확인했다”며 “다만 들은 이야기들이 서로 다른 부분이 있어 정확한 내용을 추가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여러 설이 있다. 철수하라고 했다는 말도 나오고 전쟁이 나면 어떻게 철수할 것인지 계획을 밝히라고 했다는 말도 같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주한 영국대사관 관계자는 “평양 주재 대사관에 확인해본 결과 북한이 ‘미국이 전쟁을 일으키면 우리가 전쟁을 해야 하는데 이 경우 당신들이 탈출해야 할 테니 그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4월 10일까지 알려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위기감을 고조시키기 위한 심리전일 가능성이 크지만 아직 정확한 진의가 파악되지 않고 있는 만큼 북한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당국자는 “정부는 주한 외교단에 현재 한반도 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불필요하게 동요하지 말 것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북한 외무성에서 철수 관련 내용을 통보받은 대사관들은 실제 외교관들을 철수시킬 계획인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평양 주재 러시아대사관 데니스 삼소노프 공보관은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에 “대사관이 북한 측의 제안을 접수했지만 아직 직원 철수와 관련한 결정은 내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평양은 현재 아주 평온하고 어떤 긴장감도 느껴지지 않고 있다. 대사관은 정상 운영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정은·허진석 기자 lightee@donga.com

[채널A 영상]美 항모 며칠 내 한반도 도착 “이미 싱가포르 통과”
[채널A 영상]“떠나라” 34개 외교공관에 권고…北 외무성은 왜?


#북한#평양#대사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