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아쉽습니다/취임 1년 민선5기 광역단체장 릴레이 인터뷰]<6>박준영 전남지사

  • Array
  • 입력 2011년 7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땅 안 내주면 J프로젝트 포기… F1대회도 정부지원 기대이하”

전남도 제공
전남도 제공
“땅 안 주면 J프로젝트를 포기할 수밖에 없다.”

박준영 전남지사(사진)가 전남도의 최대 현안인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개발사업(일명 J프로젝트)과 관련해 정부 부처의 협조가 없다면 포기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지사는 민선 5기 취임 1주년을 맞아 지난달 24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J프로젝트와 포뮬러원(F1) 경주장 토지 소유자인 농어촌공사가 땅을 내주지 않는다면 사업을 할 수 없는 것 아니냐”며 이같이 말했다. 박 지사는 30일 기자간담회에서도 사업 포기 검토 의사를 거듭 밝혔다.

J프로젝트는 2조3000억 원을 투자해 2025년까지 서남해안에 F1경주장 워터파크 골프장 건강휴양타운 등 복합관광레저도시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사업지구는 농어촌공사가 영산강 간척지를 매립해 농지를 조성한 곳으로 현재 개발계획이 승인된 3개 지구에 대해 간척지 양도양수 절차가 진행 중이다. 그러나 농어촌공사와 양도양수에 대한 이견으로 4월 완공된 F1경주장의 경우 준공검사조차 받지 못하는 등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J프로젝트를 포기할 수 있다고 했는데….

“J프로젝트는 정부가 기업도시로 지정한 사업이며 대통령 공약이다. 수백억 원을 투자하겠다는 투자자가 있지만 땅 문제로 시간이 흘러가니 얼마나 손해가 나겠느냐. 기본계획에 대해서는 정부 승인이 났는데 농어촌공사가 용지평가가 잘못됐다며 재감정을 요구하거나 감정평가 절차를 계속 미루고 있어 진척이 없다. 정부와 협의를 계속하겠지만 간척지 양도양수가 이런 식으로 시간만 끈다면 J프로젝트 포기를 선언할 수밖에 없다.”

―호남고속철도(KTX) 노선 결정에 대해서도 불만이 많은 것 같다.

“호남선이 복선화되는 데 무려 36년이 걸렸다. 그 정도면 목포에서 대전까지 달팽이도 왔을 세월이다. 그런 푸대접을 받았는데 정부가 KTX를 건설하면서 기존 선로를 그대로 활용하겠다는 게 말이 되느냐. 평균 시속이 188km에 불과한 철도가 무슨 고속철이냐. 정부가 미래를 보지 않고 당장 돈만 적게 드는 방안을 선택한다면 정부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서라도 차라리 안 하는 게 낫다.”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하는 고속철 신선(新線)을 요구하고 있는데….

“앞으로 전남과 제주를 연결하는 해저터널을 생각한다면 호남고속철을 새로 놔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게 낫다. 날씨 등으로 제주공항을 이용할 수 없을 경우 무안공항 경유로 제주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데 정부는 이런 점을 간과하고 있다.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은 미래를 위한 선도투자가 돼야 한다.”

―정부의 ‘5+2 광역경제권’ 사업에도 반대 입장이다.

“5+2 광역경제권은 실패했다고 본다. 단적인 예로 신재생에너지의 경우 선진국은 집적화를 통해 발전했으나 우리나라는 호남 광역경제권 선도사업으로 지정된 태양광 풍력 관련 부품산업을 전국으로 분산해버렸다. 산업경쟁력을 높이려면 이렇게 해선 안 된다. 이명박 정부가 처음 출범했을 때 남해안 선벨트를 국가 성장을 이끌 사업이라고 했는데 지금은 뭔가 이뤄진 것이 없이 나열식 발표에 그치고 말았다.”

―F1 코리아그랑프리대회 재정 상태에 대한 우려가 크다.

“F1대회는 대한민국과 전남을 전 세계에 알리는 국제행사다. 지역경제에 막대한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대회 초기 투자비용이 집중되고 정부의 지원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여러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올해 대회를 준비하면서 지난해 미지원 건설비와 추가공사비, 대회운영비 등 860억 원을 정부에 요청했으나 추가공사비 200억 원만 지원된 점은 무척 아쉽다.”

―정부 지원에만 매달리는 것은 문제가 아닌가.

“F1대회는 코리아라는 국가브랜드를 걸고 치르는 행사다. 대다수 F1 개최국은 국가브랜드를 높이고 관광 및 자동차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대회 유치 및 개최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러시아는 블라디미르 푸틴 총리가 직접 2015년 F1대회를 유치했고 싱가포르는 정부가 개최비용의 60%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F1지원법상 지원 근거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대회운영비 지원이 전무하다.”

―영산강 살리기 사업이 완공 단계인데 아쉬운 점은….

“영산강은 하굿둑이 축조된 후 30년 동안 퇴적물이 쌓여 강 모습을 잃었다. 홍수 방어와 수량 확보, 수질 개선을 위해서는 영산강과 이곳으로 유입되는 지천의 준설이 중요하다. 사업이 막바지인데 제대로 준설이 이뤄지지 않은 점이 아쉽다. 뱃길 복원과 관광·레저 활성화에 필수적인 영산호와 영암호 통선문 설치사업이 반영되지 않은 점도 아쉬운 대목이다.”

3선(選)인 박 지사는 내년 총선 출마설에 대해 “아마도 민주당 텃밭인 호남에 이렇다 할 대권 주자가 없고 흥행 실패에 대한 우려 때문에 그런 얘기가 나온 것 같은데 총선에 나갈 생각이 없다”며 “‘전남의 운명을 바꾸겠다’는 선거공약을 지키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무안=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