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원희룡 “용산사고 수사 미흡”

  • 입력 2009년 2월 10일 15시 51분


한나라당 소장 개혁파로 분류되는 남경필 원희룡 의원이 검찰의 용산사고 수사결과 발표와 당 지도부의 임시국회 대응 방식을 비판했다.

그동안 당내에서 비판적 목소리를 내오던 두 의원은 10일 라디오 방송에 잇따라 출연해 용산사고에 대한 검찰의 진상규명에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하고 당 지도부의 법안처리 강행 시도도 비판하고 나섰다.

원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 "검찰이 용산 사고에 대한 진상규명을 하는데 아무래도 한계가 있었던 것 같다"면서 "검찰 발표만으로는 경찰의 진압이 불가피했다고 보기에 납득이 안되는 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찰 책임만으로 돌릴 수는 없겠지만 경찰이 농성 해산에 대한 준비와 진압수칙을 지키지 않고 무리하게 들어갔어야 하는 정황과 이유, 책임에 대해 시원하게 해명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용산사고와 관련한 야당의 '대통령 사과' 요구를 언급하면서 "고도의 정치행위, 통치행위로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가 필요하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남 의원도 오전 MBC 라디오에 출연, "검찰 수사에 아쉬운 점이 있다"면서 "진압 작전의 적합성에 대해서는 검찰이 수사를 더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사퇴와 관련, "진압과정에서 6명의 희생자가 나온 데 대한 도덕적, 정치적 책임을 진 것으로 본다"며 "당초 내정자가 자기 의사로 자진사퇴하는 모양이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두 의원은 당 지도부가 이번 임시국회에서 법안 처리에서 '속도전'을 강조한 대목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냈다.

원 의원은 "중요한 것은 속도보다도 정책의 방향"이라며 "목표에만 집착해 국민이 뒤처져 있거나 등을 돌리고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가게 되면 목표달성도 못하고 사회갈등만 부추기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정부의 최대 과제는 신뢰회복으로, 과거처럼 일방적으로 목표를 제시하고 '나를 따르라'하는 일방통행식 리더십은 이제 통용되기 어려운 시대"라고 강조했다.

남 의원은 "이번 임시국회에서 경제와 관련된 법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처리하고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는 사이버모욕죄, 마스크 관련 법안, 미디어법 등은 사회적합의가 필요하고 여야가 토론을 많이 해야 한다"고 속도조절론을 피력했다.

인터넷 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