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돕기는 돕겠지만…”당내서도 소극적 지지

  • 입력 2007년 10월 25일 03시 03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이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후보에 대해 ‘소극적 지지’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절차를 통해 선출된 대선 후보여서 어쩔 수 없이 인정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 후보는 대통합민주신당 내부의 ‘소극적 지지’부터 극복해야 한다는 지적이 범여권에서 나오고 있다.》

전북의원 - 중진들 반응 미지근

386의원들도 ‘자의 반 타의 반’

▽미지근한 전북지역 의원과 중진들=정 후보의 정치적 고향은 전북이다. 전북에는 11명의 의원이 있고, 정 후보가 열린우리당 의장으로서 2004년 4월 총선을 진두지휘할 당시 열린우리당은 11석을 석권했다.

하지만 정 후보를 적극 돕고 있는 사람은 이강래 의원과 정 후보로부터 지역구(전주 덕진)를 물려받은 채수찬 의원 정도다. 또 두 사람이 전북을 상징한다고 보기도 어렵다. 고교 선배인 김원기 전 국회의장, 장영달 전 열린우리당 원내대표, 정세균 전 열린우리당 의장 등의 활동은 별로 눈에 띄지 않는다. 유인태, 문희상 의원 등 중진들도 정중동(靜中動)이다.

▽어정쩡한 386 의원=대통합민주신당 내 386 의원들도 어정쩡하기는 마찬가지다. ‘민주개혁세력’을 표방하는 범여권에서 386 의원들은 나름의 상징성이 있다. 또 2002년 대선 때 이들은 ‘노무현 대통령 만들기’에 발 벗고 나섰다. 하지만 정 후보와의 관계는 달라 보인다. 경선 전 송영길, 우상호 의원은 손학규 전 경기지사를 선택했고, 김영춘 의원은 아예 탈당까지 하면서 문국현 전 유한킴벌리 사장 캠프로 갔다.

한 386 재선 의원은 “빠르게 정 후보를 중심으로 뭉치고 있다”면서도 “문 전 사장이 창당 절차를 밟으면서 탈당을 하지 않고서는 문 전 사장을 도울 수 없게 돼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정 후보를 도울 수밖에 없게 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친노(親盧) 안고 파병 동의안 부결?=정 후보 측은 정 후보가 자이툰부대 파병 연장 반대 방침을 밝힌 이유로 손 전 지사, 이해찬 전 국무총리 등 5인 회동 결과를 들었다. 그러나 이 전 총리 측 관계자는 “5인 회동에서 이 전 총리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며 “국정을 운영해 본 사람은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했다.

정부의 파병 연장 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면 친노 의원들이 정 후보의 말보다 노 대통령의 뜻에 따라 찬성표를 던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현재 각 당의 당론과 의석수를 고려하면 친노 의원들이 ‘파병 반대’ 방침에서 이탈할 경우 예측 불허의 상황이 된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鄭 “대통령 무조건 따르면 선진국회 아니다”▼

“가끔 과장법 쓰시는데… 당 떠나라 한적 없어”


촬영: 김동주 기자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대선 후보는 24일 자이툰부대 파병 연장 문제에 대해 “우리도 선진정치로 가야 한다. 대통령의 얘기를 무조건 따르는 국회는 선진국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 후보는 이날 SBS 대선 후보 초청 대담 프로그램에 출연해 노무현 대통령이 ‘열린우리당을 깨고 나를 당에서 쫓아낸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고 비판한 데 대해 “대통령께서 가끔 과장법을 쓰신다. 열린우리당 내에서 어떤 사람도 당을 떠나라고 요구하거나 말한 사람이 없다. 사실관계가 다르다”고 반박했다.

그는 열린우리당 해체에 대해 “열린우리당 사수 요구보다는 대통합의 요구가 압도적으로 커 국민 요구에 순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명건 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