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국정원“미래기획 싱크탱크로”…민간인 대거 수혈

  • 입력 2005년 8월 18일 03시 08분


코멘트
국가정보원이 적극적인 변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른바 ‘X파일’ 사건 등으로 이미지가 추락할 대로 추락한 상황이어서 조직이 달라지지 않으면 신뢰를 회복하기 힘들다는 공감대를 직원들이 갖고 있다.

국정원의 한 관계자는 “이러다간 ‘우리 회사’가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위기감 때문에 분위기가 흉흉하다”고 전했다.

국정원이 최근 삼성경제연구소 이언오(李彦五) 전무 등 외부 전문가 4명을 고위직인 1급(차관보급)으로 발탁한 것은 이런 변신 노력과 무관하지 않다. 국정원은 ‘어두운 과거’를 떨치고 민간의 피를 수혈해 국가 미래전략을 짜는 ‘싱크 탱크’로 거듭나겠다는 의지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본보 17일자 A2면 참조

○ ‘2005 비전 프로젝트’ 시동

국정원은 지난달 각 부문에서 4명의 민간인 출신 국가정보관리관(NIO·National Intelligence Officer)을 1급 간부로 영입했다.

이들은 7월 1일부터 국정원에 근무하고 있으며 국내 국제 북한 경제 등 4개 분야의 외부 전문가 출신이라고 국정원은 설명했다.

국제부문에 이석수(李錫洙·46) 전 국방대학원 교수, 북한 파트엔 장형수(張亨壽·45) 전 한양대 경제학과 교수, 경제부문은 조용균(趙庸鈞·53) 전 외교안보연구원 교수가 영입됐다. 삼성경제연구소 정책연구본부장을 지낸 이언오 전무는 국내 파트에서 일한다.

NIO 제도는 미국중앙정보국(CIA)에서 학계와 관계 등 외부 전문가 출신 12명으로 구성된 조직을 본뜬 것.

국정원 관계자는 “이번에 영입된 인사들은 민간부문의 고급 정보를 수집하고 국정원이 생산한 정보에 대한 외부 반응을 점검하는 역할을 맡으면서 국정원 지휘부에 대해 조언하는 역할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보기관의 전문성과 민간 부문의 유연성 및 창의성을 접목해 국가 전체의 정보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당장 이들이 맡은 일은 국가의 미래 청사진을 만드는 작업이다. 국정원은 이를 ‘2005 비전 프로젝트’라고 부른다.

국정원 측은 “앞으로 10년 뒤 또는 20년 뒤 한국의 미래 청사진을 만들기 위해 최근 태스크포스를 만들었다”면서 “국정원 시각이 아닌 외부 전문가 입장에서 어젠다(의제)를 설정하고 개혁과 함께 미래 비전 전략을 수립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 NIO 주축으로 태스크포스 발족

국정원은 미래 청사진 개발을 위해서는 외부의 시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경직된 국정원 내부 사고만으로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국정원은 이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민간 기업에 국정원 직원을 파견해 노하우를 배우는 방안도 장기 추진과제로 삼고 있다.

이제 시작단계여서 이 프로젝트에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길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 외부 수혈로 분위기 쇄신 분석도

국정원이 민간인 출신을 영입해 대형 프로젝트를 맡긴 배경에는 ‘X파일’ 파문으로 경색된 내부 분위기를 다잡아 보겠다는 의도가 담겨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정원의 한 간부는 “치열한 국제경쟁 환경에서 한국이 이 시점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심의 일환”이라며 “김승규(金昇圭) 국정원장도 이 기회에 과거의 과오를 벗고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로 삼자고 말한다”고 전했다.

최영해 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