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한국인 피살]국방부 “특전사 파병해 피해줄여야”

  • 입력 2003년 12월 1일 18시 52분


코멘트
이라크 티크리트에서 발생한 한국인 피격사건은 정부의 추가파병에 예상치 못한 변수가 되고 있다. 일반적으론 파병 반대 여론이 힘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나 국방부와 온라인에서는 이를 계기로 전투병을 보내야 한다는 의견이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군 당국은 이번 테러가 사실상 대규모 파병을 추진 중인 한국에 대한 ‘강력한 경고’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한국군이 파병될 경우 현지 위협이 예상보다 훨씬 심각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비전투병을 파병할 경우 무차별 테러의 표적이 될 우려가 있는 만큼 특정지역을 전담, 독자적인 작전을 수행하려면 최정예 부대인 특전사 병력을 다수 파병해야 한다는 것이 군 내부의 지배적인 여론이다.

국방부는 추가파병 결정이 내려진 뒤부터 파병부대에 최소 특전사 1, 2개 여단을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각 언론사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최정예 전투병을 중심으로 파병부대를 편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이 올라 파병 반대론자들과의 뜨거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ID가 ‘잔소리’인 네티즌은 1일 동아닷컴에 띄운 글에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강력한 자위능력을 갖춘 전투병을 다수 파병하는 것이 현지 교민을 보호하고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ID가 ‘slperman’이라는 네티즌은 “한국인의 희생으로 사실상 파병 철회 명분이 사라졌다. 지금 와서 파병결정을 철회한다면 테러 세력에 대한 굴복으로 비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차제에 추가파병 자체를 그만두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한편 1일 오전 11시 노무현 대통령 지시로 소집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에서는 이라크 현지에 있는 한국인의 보호 대책이 집중 논의됐다. NSC 상임위는 이번 피격사건이 한국인을 표적으로 삼은 것인지, 아니면 우발적인 사고인지를 놓고 토론을 벌였으나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

한 관계자는 “이번 사건이 한국인을 표적으로 삼은 것인지 여부가 앞으로 추가 파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사고 현장에 관한 정보가 더 수집되면 어느 정도 판가름이 날 것”이라고 전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고건(高建) 국무총리, 문희상(文喜相) 대통령비서실장, NSC 상임위원들과 점심식사를 함께하면서 회의 결과를 구두로 보고받고 이번 사건의 수습방안과 파병문제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윤상호기자 ysh100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