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新黨성격-이념 갈등]30일 당무회의 '노선' 격돌

  • 입력 2003년 5월 29일 19시 38분


코멘트
민주당은 30일 당무회의를 소집, 신당 문제를 공식 논의키로 했으나 신당의 이념적 지향과 성격, 추진방식을 둘러싼 신당파-사수파간의 입장이 여전히 좁혀지지 않아 합의도출에 난항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29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신당추진안 처리를 위한 당무회의 소집 문제를 놓고 난상토론을 벌인 끝에 당무위원 40여명의 소집 요구가 있었던 만큼 일단 예정대로 당무회의를 열어 신당 방향에 대한 논의를 하기로 했다.

이날 정대철(鄭大哲) 대표와 이용희(李龍熙), 김태랑(金太郞) 최고위원 등은 당무회의 소집에 찬성했으나 당 사수파인 박상천(朴相千) 최고위원과 정균환(鄭均桓) 총무 및 이협(李協) 최고위원 등은 “당무회의에서 신당안이 기습 처리될 가능성이 있다”고 맞섰다.

결국 결론이 나지 않자 정 대표는 “신당추진안은 상정하지 않더라도 신당 방향은 토론하자”고 정리했다.

이에 따라 신당 문제에 대한 공개 논의의 물꼬는 일단 트인 셈이지만 당 사수파 의원들이 전날 신주류 중심의 신당추진 모임에서 ‘민주당 발전적 해체’ 및 ‘인적청산’ 포기를 선언한 것은 ‘위장 전술’이라며 민주당 중심의 리모델링을 거듭 주장하고 나섰다.

당 사수파 의원들은 특히 신당의 이념적 정체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문제제기를 할 태세다. 박상천(朴相千)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과 합류하려는 세력은 개혁적 국민정당, 노사모, 정치개혁추진위원회, 민족통합개혁연대 등 모두 진보단체다. 그들의 요구는 진보정당이고 포퓰리즘 신당이다”고 규정했다.

이에 신당파인 정 대표가 “신당이 진보정당으로 갈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지만 당 사수파 의원들은 의혹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정 대표는 “신당의 이념적 성격이나 인적청산 문제 등을 놓고 이견이 있는 것은 신뢰가 충분히 쌓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공식회의와 막후 대화를 통해 얘기하다 보면 문제가 풀릴 것이다”며 당무회의나 당무위원 연석회의 등을 통해 비주류측을 설득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김옥두(金玉斗) 의원은 “자기들의 목적을 위해 1보 후퇴한 듯 보이지만 우리는 속지 않을 것이다”며 불신감을 드러냈다.

한편 소장파 원내외 위원장 모임인 ‘정치를 바꾸는 젊은 희망’측은 이날 “원내총무를 포함한 기존 지도부는 신당추진기구 구성과 함께 2선으로 후퇴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서 신당추진파의 방향선회에도 불구하고 ‘물갈이’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黨밖서 개혁신당 불씨살리기▼

민주당의 신당논의가 인적청산을 배제한 ‘통합 신당론’ 쪽으로 선회했음에도 불구하고 ‘개혁 신당론’의 불씨는 여전히 살아있는 양상이다.

우선 신당추진모임 의장인 김원기(金元基) 고문이 28일 신당추진모임 2차 회의에서 통합신당을 천명한 뒤 이날 밤 옛 국민통합추진회의(통추) 멤버들과 긴급 회동한 것을 두고 관측이 무성하다.

이날 참석한 한나라당 김홍신(金洪信) 김부겸 의원, 개혁당 김원웅(金元雄) 대표, 이철(李哲) 전 의원 등은 김 고문에게 “정치개혁과 국민통합을 위해 범개혁 단일 정당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최근 개혁 신당 논의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이철 전 의원은 “‘통합 신당론’이 ‘도로 민주당’으로 갈 수도 있다”고 최근 방향선회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동에 대해 민주당 주류측의 한 관계자는 “통추그룹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가장 코드가 잘 맞는다는 점에서 신당 논의가 ‘도로 민주당’으로 흐를 경우 이들이 언제라도 신당 추진을 위한 ‘지렛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각 지역의 시민단체와 학계, 개혁당 등이 참여한 ‘범 개혁 신당 추진운동본부’는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맨하탄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주의에 기반한 기성 정당 해체 △모든 국민이 참여하는 신당 창당을 주장하고 나서 민주당쪽과 어떻게 접점을 찾아갈지 주목된다.

추진운동본부를 이끌고 있는 박명광(朴明光) 경희대 교수는 “민주당 내 논란이 되고 있는 리모델링을 통한 통합신당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다”며 “모든 정파는 지지부진한 정치 개혁과 신당 논의를 끝내고 국민운동본부에 즉각 참여하라”고 촉구했다.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