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씨 영장 또 기각]한나라 "돈 종착점은 盧대통령…재수사해야"

  • 입력 2003년 5월 25일 18시 43분


코멘트
여야는 검찰의 나라종금 로비의혹 수사와 관련,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측근인 안희정(安熙正) 민주당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두 차례 기각되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안 부소장의 영장이 연거푸 기각된 데 대해 “노 대통령을 보호하기 위해 안씨를 노 대통령과 분리해서 처리하려 한 검찰의 부실수사에 1차적 원인이 있다”며 검찰이 원점에서 재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종희(朴鍾熙) 대변인은 25일 성명에서 “검찰은 나라종금이 안씨에게 돈을 준 것이 당시 노무현 의원을 염두에 둔 ‘보험적 성격’이라고 밝혔고, 안씨에게 돈을 준 병원장도 노 대통령의 열렬한 후원자임이 밝혀졌다”며 “결국 안씨가 받은 검은 돈의 성격이 정치자금이든 로비자금이든 노 대통령이 최종귀착지일 가능성이 99.9%”라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대통령은 형사소추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이지 국민적 의혹사건의 조사대상에서조차 제외되는 것은 아니다”며 “검찰은 안씨에 대한 보강수사와 그의 동업자를 자처한 대통령에 대해서도 조사에 착수하라”고 주장했다.

당 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한 이재오(李在五)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세상 사람들은 나라종금사건의 몸통이 노 대통령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대통령 주변 인사들의 비리의혹에 대한 특검제 도입을 촉구했다. 홍준표(洪準杓) 의원은 “그냥 여론을 의식해 검찰은 악착같이 영장을 청구하는 모습을 보이고, 법원은 기각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일 뿐”이라고 사법부의 미온적 태도를 질타했다.

민주당은 안씨의 영장 기각에 대해선 “사법부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며 한나라당의 공세를 차단했다.

이평수(李枰秀) 수석부대변인은 24일 논평에서 “안씨가 노 대통령의 측근이기 때문에 관심도 많고 의견도 많을 수 있지만, 가장 균형 있는 기준은 사법부의 결정”이라며 “이를 정치적 색안경으로 해석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수석부대변인은 또 “안씨가 대통령의 측근이란 이유로 ‘봐주기 수사’를 해서도 안 되겠지만, 반대로 ‘무리한 수사’를 해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민주당은 안씨 사건과 달리 이근영(李瑾榮) 전 산업은행 총재가 대북 비밀송금 사건으로 구속된 것에 대해선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였다.

장전형(張全亨) 부대변인은 “개인 비리가 아닌 것이 명백하고, 도주 우려도 없으므로 불구속수사가 가능한데도 (특검이) 인신구속까지 한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사법부의 결정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부형권기자 bookum9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