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16개 시도 정책이슈 점검]후보마다 "경제회생"

  • 입력 2002년 6월 9일 00시 09분


《접전지역인 수도권과 대전에선 후보 간의 정책공방도 뜨겁게 벌어지고 있다. 이들 지역에선 쟁점 현안에 대한 유력 광역단체장 후보들의 접근방법부터 확연히 다른 경우가 많다. 반면 영남과 호남은 뚜렷이 부각되는 쟁점이 없는 가운데 후보들은 주요 쟁점에 대해 표현만 다를 뿐 대동소이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등에 대해서도 저마다 백화점식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놓고 있어 뚜렷한 차별성을 찾아보기 힘들다. 다만 경남·북과 충남 제주 등 현직 시·도지사와의 대결 지역에선 도전하는 후보가 그동안 현직 시·도지사가 추진해온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부각시키려는 시도가 눈에 띈다.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16개 시 도 주요 광역단체장 후보들 간의 쟁점정책을 정리해 본다.》

▼수도권▼

서울의 경우 한나라당 이명박(李明博) 후보는 청계천 복원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하고 사업비 3600억원은 청계고가 보수비용과 신청사 기금, 경영기법 도입에 따른 예산절감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민주당 김민석(金民錫) 후보는 교통 환경 사업비 등 예상되는 문제점을 들어 “청계천 복원을 건설과 개발이라는 일면적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반대하고 있다.

경기의 경우 도내 남북부 불균형 문제와 관련해 한나라당 손학규(孫鶴圭) 후보는 북부에 제2교육청을 세워 교육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민주당 진념(陳稔) 후보는 중부와 남부의 개발 여력을 북부에 쏟아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은 한나라당 안상수(安相洙) 후보가 ‘성장과 분배의 조화’를 강조하며 일부 대형 사업의 시기 조절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 박상은(朴商銀) 후보는 ‘선 성장 후 분배’ 쪽에 무게를 두고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충청권▼

2006년 완공 목표로 건설 중인 지하철 1호선과 관련, 한나라당 염홍철(廉弘喆) 후보는 “예산도 확보하지 못한 채 지하철 건설을 추진해 대전시를 빚더미 위에 올렸다”고 비판하면서 2∼5호선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자민련 홍선기(洪善基) 후보는 “차량이 급증하는 대전의 교통여건을 감안할 때, 지하철이 가장 효율적인 교통 수단이다”며 “현 상황에서 대책없는 건설 중단은 있을 수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충북의 한나라당 이원종(李元鐘) 후보와 자민련 구천서(具天書) 후보 공약은 대동소이하다. 공무원 노조 허용에 대해 재임시절 구조조정을 단행한 바 있는 이 후보가 ‘불가’방침을 내세우는 데 반해 구 후보는 ‘전격 허용’을 주장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

충남의 자민련 심대평(沈大平) 후보는 외자 유치를 통해 안면도를 국제적인 관광지로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나, 한나라당 박태권(朴泰權) 후보는 환경파괴 등이 우려된다며 해외 매각에 반대하고 있다.

▼영남권▼

부산의 경우 한나라당 안상영(安相英), 민주당 한이헌(韓利憲) 시장 후보 모두 항만시스템을 시가 주도하고 신항만을 조기 완공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안 후보는 부산항만공사 국제물류지원센터 국제수산물거래소 설립을 공약하고 있고, 한 후보는 ‘항만자치공사특별법’ 제정으로 실질적 자치를 보장받도록 하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대구에서는 한나라당 조해녕(曺海寧) 후보가 중앙 정부 예산이나 민자를 많이 끌어들여 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무소속 이재용(李在庸) 후보는 방만한 사업을 줄여 부실한 시 재정을 건전화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울산의 한나라당 박맹우(朴孟雨) 후보는 ‘노동옴부즈만’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히고 있고, 민주노동당 송철호(宋哲鎬) 후보는 정리해고와 비정규직제도를 철폐하는데 힘쓰겠다고 밝히고 있다.

경북에서는 한나라당 이의근(李義根) 후보와 무소속 조영건(曺泳健) 후보 간의 공약을 둘러싼 공방이 거의 없다. 특히 이 후보가 95, 98년에 내건 공약 중 실현이 되지 않은 내용을 이번 선거에서는 공약 사항에서 빼버려 공약이 선거의 쟁점이 되지 못하고 있다.

경남의 경우 사천에 건립 중인 외국계 담배회사(BAT) 생산공장과 관련해 한나라당 김혁규(金爀珪) 후보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건립을 중단시킬 수 없다는 입장이나, 민주당 김두관(金斗官) 후보는 “선진국에서는 담배를 마약으로 규정하는 추세이다”고 공격하고 있다.

▼호남권▼

광주의 경우 한나라당 이환의(李桓儀) 후보는 현재 2구간 공사가 진행 중인 지하철 1호선만 완공하고 추가 건설은 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나, 민주당 박광태(朴光泰) 후보는 지하철 3호선까지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무소속 정동년(鄭東年) 후보는 2호선 이후는 시 재정을 고려해 착공 여부와 시기를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전북에서는 한나라당 라경균(羅庚均), 민주당 강현욱(姜賢旭), 무소속 손주항(孫周恒) 세 후보 모두 새만금 사업과 관련, 만경강의 수질 등 환경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전남은 도청 이전문제가 이슈로 떠올랐다. 광주시장 후보들이 이전 반대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별취재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