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김용갑의원 발언 강경대응

  • 입력 2000년 11월 14일 15시 25분


민주당은 14일 한나라당 김용갑(金容甲) 의원의 '조선노동당 2중대' 발언과 관련해 김의원에 대한 출당, 의원직 사퇴 또는 제명조치를 한나라당에 요구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민주당이 신속하게 긴급 의원총회와 원내 대책회의를 열어 초강경 대응책을 마련한 것은 1차적으로 대한민국 집권당을 '조선노동당의 2중대'로 매도한 것을 좌시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지만, 차제에 야당의원들의 면책특권을 이용한 원내공세를 확실하게 차단하려는 목적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김용갑 의원의 '조선노동당 2중대' 발언이 국감과정에서 '동방금고 불법대출 사건'과 관련한 한나라당 정형근(鄭亨根) 의원의 'kkk단' 발언, 이주영(李柱榮) 의원의 '여권실세' 실명거론 파문에 이어 나온데 주목, 이번 기회에 의원의 면책특권 문제를 확실하게 짚어두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김 의원의 발언을 '국민을 적으로 돌리고 국민과 정부를 이간시키려는 반민주적, 반통일적 망언'으로 규정하고 김의원에 대한 출당, 의원직 사퇴 또는 제명을 한나라당에 요구했다.

또 김의원의 발언 직후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도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한 성토와 함께 야당의원들의 면책특권을 이용한 공세를 차단해야 한다는 의원들의 요구가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왔다.

먼저 서영훈(徐英勳) 대표는 "김의원의 발언은 국정운영의 파트너를 적으로 몰아붙이는 것"이라면서 "우리를 적으로 보는 사람과 더 이상 국정을 함께 논의해야할지 생각해야 한다"며 결연한 의지를 다졌다.

정균환(鄭均桓) 총무도 "김 의원의 사과와 발언의 속기록 삭제로는 안된다"면서"(한나라당과) 여야 개념으로, 아니면 적의 개념으로 가야 하느냐를 확실하게 정리해 둬야 한다"며 이 의원의 발언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어 설송웅, 송석찬(宋錫贊), 이호웅(李浩雄), 김희선(金希宣), 송영길(宋永吉), 이희규(李熙圭) 의원과 한화갑(韓和甲) 최고위원이 발언을 신청, 김 의원의 발언을 성토했다.

설 의원은 'kkk단' 발언을 예시한뒤 "면책특권을 갖고 집권여당을 훼손한 김의원을 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송석찬 의원도 "집권당을 '조선노동당 2중대'로 몰아세운 것은 정국을 파국으로 몰아가기 위한 수법"이라고 규정했다.

특히 이호웅 의원은 "한나라당의 계획된 의도에 따라 김용갑이라는 배우가 연출을 한 것"이라면서 "국민투표를 해서라도 정치권을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총재가 정치적 견해를 밝혀야 한다"(송영길의원) "면책특권의 범위와 한계에 대해 분명히 해둬야 한다"(이희규 의원) 등의 강경발언이 쏟아져 나왔다.

결국 이날 의총은 한화갑 최고위원이 나서 "의총의 논의내용을 토대로 향후대응방향을 총무단에 위임하자"고 제안함으로써 30여분만에 끝났다.

[서울 = 연합뉴스 정재용기자]jjy@yna.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