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野 "이면합의說 밝혀라"

  • 입력 2000년 4월 11일 18시 38분


여야는 16대 총선 투표일을 이틀 앞둔 11일 남북정상회담 추진과정과 남북 이면합의 여부, 총선을 앞두고 전격 발표한 경위 등을 놓고 첨예한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총재, 자민련 김종필(金鍾泌)명예총재와 이한동(李漢東)총재, 민국당 조순(趙淳)대표최고위원 등 야당지도부는 이날 일제히 기자회견을 갖고 남북정상회담 개최에는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힌 뒤 “그러나 정부 여당이 남북정상회담을 총선에 이용하고 있다”고 맹렬히 비난했다.

특히 한나라당과 자민련은 남북 이면합의설 등 정상회담 추진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밝혀내기 위해 공동보조를 취하기로 해 파문이 예상된다.

한나라당 이총재는 회견에서 “남북정상회담 합의 발표시기가 명백히 선거용 정략일 뿐만 아니라 합의배경과 내용에 대해서도 수많은 의혹과 문제점이 있다”면서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은 북한에 얼마나 많은 투자와 지원을 약속했는지 분명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자민련 김명예총재는 “남북정상회담은 총선을 사흘 앞둔 시점에서 서둘러 발표할 성질의 것이 아니며 선거가 끝난 뒤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차분하게 설명했어야 했다”면서 “일국의 대통령이 약삭빠른 짓을 하면 되느냐”고 비난했다.

민국당 조대표도 “북한이 느닷없이 남북정상회담을 받아들인 것은 김대중정권이 북측의 정치 군사 경제적 요구를 상당히 수용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의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면서 회담성사 전 과정의 공개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한길선대위대변인은 “김대통령이 ‘베를린선언’에서 밝힌 내용 외에 다른 대북제안이나 이면합의가 없었음을 정부당국에 확인했다”면서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즉각 밝히지 않고 총선 후로 미룰 경우 오히려 중대사안을 국민에게 알리지 않고 선거를 치렀다는 심각한 문제 제기가 있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한나라당 서청원(徐淸源), 자민련 조부영(趙富英)선대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만나 정상회담 개최합의 발표에 대한 공동대응방안을 협의한 뒤 정상회담 전격 발표를 ‘총선을 의식한 정략적 처사’로 규정하고 총선이 끝나는 대로 합의 추진과정 및 문제점을 공동규명키로 했다.

이들은 공동발표문에서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결코 반대하지 않지만 총선을 불과 사흘 앞두고 서둘러 발표한 것은 신관권선거의 극치”라며 “김대통령이 남북 이면합의설 등에 대해 납득할만한 답변을 하지 못하거나 국민적 의혹이 해소되지 못한다면 양당이 강력히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차수기자> kimc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