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곳곳에서 ‘한강의 기적’을 기대한다[알파고 시나씨 한국 블로그]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8월 24일 23시 36분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박초희 기자 choky@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박초희 기자 choky@donga.com
필자는 국제 뉴스를 다루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그 채널에 가끔 해외여행 브이로그도 올린다. 그러다 보니 가끔 해외 촬영 혹은 인터뷰 일을 의뢰받기도 한다. 얼마 전에 또 그런 일이 왔다. “알파고, 8월 말까지 아프리카 남부 지역을 촬영해줄 수 있나요?” 나라는 앙골라, 레소토 그리고 보츠와나였다. 제안을 수락해서 바로 출장 준비에 나섰다. 비자 관련 사이트에서 레소토와 보츠와나는 대한민국 시민에게 무비자 나라였고, 앙골라는 ‘도착비자’를 받으면 되는 나라로 보였다.

알파고 시나씨 튀르키예 출신·아시아엔 편집장
알파고 시나씨 튀르키예 출신·아시아엔 편집장
일이 너무 갑작스럽게 들어왔기 때문에 저렴한 비행기표 구매가 거의 불가능했다. 시간이 너무 촉박해서 필자는 인도, 두바이 경유로 앙골라행 비행기표를 겨우 끊었다. 그러나 두바이에서 예상치 못한 불행이 찾아왔다. 앙골라행 비행기에 타려고 하자 체크인 데스크에 있는 항공사 관계자가 비자를 보여 달라고 했다. 필자는 “비자 필요 없고, 도착비자만 받으면 된다”고 해도 그들이 납득하지 않았다. 시스템에서 비자 없이는 비행기에 태울 수 없다는 걸로 나온다고 했다. 시간이 없었다. 바로 과태료 내고 앙골라행 비행기를 남아프리카공화국행으로 바꿨다.

업체에 상황을 보고하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물어봤다. 그들이 일단 비자 신청을 하라고 했다. 그러나 필자는 한국도 아니고 두바이에 있다 보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다. 그래서 앙골라에 있는 대한민국 대사관과 연락을 했다.

대사를 비롯해 모두 대사관 공무원들은 정말 열심히 필자를 도와주려고 했다. 필자와 만난 적도 없고 이름도 나눈 적 없는 직원들이 정말이지 적극적으로 나서 도와주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필자는 1세대 귀화 한국인이라 한국인 대접을 받지 못하는 경험을 많이 겪었다. 그런데 해외인 앙골라에서 한국 대사님부터 직원들까지 같은 한국인이라며 매우 큰 관심을 갖고 챙겨주시는 데 큰 감동을 느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도 들었다. 매년 몇 명이나 앙골라를 찾을까. 이분들도 오래간만에 한국인을 보고 한국어로 대화하는 걸까. 그래서 더 반갑고 기쁜 것일까.

그런 생각을 하던 중 업체에서 연락이 왔고, 목적지를 같은 포르투갈 식민지였던 모잠비크로 방향을 바꾸라고 했다. 대사님과 직원분들에게 “감사하지만 앙골라는 못 가게 됐다”고 전하고 다시 동선을 짰다. 레소토, 보츠와나 그리고 모잠비크.

한국에는 세계 최고의 기술도 있고, 평균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 사업도 있고, 그리고 세계 이곳저곳에 정말 많은 해외 공관도 있다. 하지만 한국인들은 중국인이나 다른 아시아인들만큼 해외에서 눈에 많이 띄지 않는 것도 같다. 물론 선진국이나 여행지에 한국인은 많다. 하지만 개발도상국 등으로 가면 한국인들이 현저히 줄어든다. 진정한 강대국은 여기저기를 침략해 정복하는 나라가 아니라 여기저기서 활발히 활동하는 국민이 많은 나라다.

필자가 이런 생각을 하는 동안 비행기가 모잠비크에 다다랐다. 필자를 데려가려고 공항에 나온 튀르키예인 후배는 “형, 이제 한국 사람이지? 그러면 고향 사람 만나게 해줄게” 하면서 필자를 수도 마푸투에 있는 고급스러워 보이는 빵가게로 데려갔다. 안에 들어가자마자 현지인 직원들과 같이 땀을 흘리고 있는 한국인 사장님이 눈에 띄었다. 한국말로 인사를 하자, 그분이 무척 반가워했다. 직업병이 있는지라, 기자 정신을 충전하고 취재에 나섰다. 사장님에게 “어떻게 모잠비크에 오셨느냐” “왜 빵집을 운영하고 있느냐”고 물으니 40대 초반인 사장님은 “10년 전 모잠비크에 지인 소개로 왔다가 여기 취직하고 사장이 되었다”고 했다. 코로나19 기간엔 힘들었지만, 이후 일이 잘 풀려서 수도 마푸투에서 제일 잘나가는 쇼핑몰에 빵가게 2호점을 개업하기 직전이라고 한다.

앞서 ‘왜 개발도상국에서는 한국 사람들을 볼 수 없을까’ 한탄했던 필자는 마푸투에서 빵집을 하시는 사장님을 보고 희망을 찾았다. 이런 분들이 각 나라마다 10명, 100명씩만 더 나오게 되면 우리 대한민국의 앞날은 어떻게 바뀔까? 앙골라와 모잠비크 같은 곳에서 ‘한강의 기적’을 일으킬 수도 있을 것이다. 과거 한강의 기적이 국내에 국한됐다면 앞으로의 한강의 기적은 해외에서도 펼쳐져야 한다.


알파고 시나씨 튀르키예 출신·아시아엔 편집장


#한강의 기적#개발도상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