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적 불면증, 그냥두면 치매 일으키고 면역력 저하까지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미헬스케어 ‘락티움수면큐’
수면시간 줄면 치매 유발 세포 축적… 면역체계 무너져 감기도 쉽게 걸려
예방 위해서 바른 수면습관 필수
미 FDA 인증받은 천연원료 락티움… 알파파로 불안감 줄이는 테아닌 등
수면 이끄는 성분 섭취도 숙면에 도움

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잠이 보약이다. 우리 몸은 자는 동안 쌓인 피로를 풀고 심신을 건강하게 만든다. 면역계를 복구하고 수많은 병균과 싸울 수 있는 것도 숙면의 힘이다. 잠이 부족하면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고 우울증과 불안장애로 이어지기도 한다.

불면증 방치하면 뇌에 치매 단백질 쌓여

불면증은 잠들기가 어려운 ‘입면장애’와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수면유지장애’로 나뉜다. 충분한 시간을 잤는데도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거나 극심한 피로를 자주 느끼는 건 수면의 질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수면장애가 지속되면 뇌의 크기가 점점 줄어들어 노인성 치매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수면장애와 뇌 크기의 상관관계는 60세 이상 성인에게서 더 분명했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뇌 신경세포에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비정상적으로 쌓여 발병한다. 깨어 있는 동안 뇌가 활동을 하면서 발생한 베타-아밀로이드는 밤에 깊은 잠을 자는 동안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이때 제대로 숙면하지 못하면 뇌에 베타-아밀로이드가 축적돼 신경세포를 파괴하게 된다.

불면증은 면역력도 약화시킨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프란시스코캠퍼스(UCSF) 연구진이 건강한 성인남녀 164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실험 시작 전 하루 5시간 이하의 잠을 잔 참가자들은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한 이들보다 감기에 걸릴 확률이 4.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시간이 짧아지면 신체 회복에 필요한 호르몬 분비가 억제돼 각종 감염성 질환에 걸리기 쉽다. 또한 불규칙한 생활리듬이 이어지면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가 줄어든다. 멜라토닌은 우리 몸에 생긴 활성산소를 해독시키며 암세포에 대항하는 항종양의 힘을 키워 우리 몸을 지킨다. 밤 10시∼새벽 2시 사이에는 멜라토닌이 활발히 분비되므로 밤 10시 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나이 들수록 수면장애 ‘빨간불’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인구 10만 명당 불면증 진료 환자 통계를 보면 80세 이상이 가장 많았다. 이어 70대, 60대, 50대 순으로 나타나 고령일수록 불면증 진료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화가 시작되면 호르몬과 생체 리듬의 변화로 수면시간이 줄고 자다 깨다를 반복하는 등 수면의 질이 저하된다. 또한 불안장애, 과민성 방광 등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많아지고 멜라토닌 분비가 감소하기 때문에 나이 들수록 불면증에 신경 써야 한다.

불면증에 시달리지 않으려면 바른 수면습관을 들여야 한다. 정해진 시간에 잠들기 어렵다면 숙면을 위해 기상 시각만큼은 일정하게 지켜야 한다. 정해둔 시각에 깨는 습관을 반복하다 보면 정상적인 수면 리듬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잠들기 1시간 전 땀이 맺힐 정도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 좋은 잠과 함께 개운한 아침을 맞을 수 있다. 양배추나 브로콜리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는 저녁 식단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소화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이 늦은 시간까지 활동하게 해 숙면을 방해한다.

수면의 질 개선하는 천연 성분 ‘락티움’


수면에 도움을 주는 성분에는 락티움이 있다. 락티움은 우유에 들어있는 천연성분으로 우유를 먹고 잠이 든 아이의 평온함에서 힌트를 얻어 발견한 물질이다. 인체적용시험 결과 락티움을 4주간 섭취했더니 수면 효율은 85%, 총 수면시간은 79% 증가했다. 또 수면 지연 시간은 67%, 입면 후 각성 상태는 51% 감소해 식약처로부터 질 좋은 수면을 위한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 락티움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도 안전성을 검증받은 천연 원료다. 단 락티움은 하루 300mg 미만으로 섭취할 시에는 수면장애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워 성분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잠을 잘 못 자서 생기는 걱정과 불안감이 스트레스가 되면 잠이 더 안 오는 악순환이 된다. 몸과 마음이 평안해 긴장을 풀고 있을 때 뇌는 알파파를 방출해 휴식을 취하고 있음을 알린다. 녹차에 들어있는 테아닌은 기능성 원료로, 편안한 상태에서 느끼는 알파파 발생을 증가시켜 불안감을 완화하고 신경을 안정시킨다.

“숙면 돕는 천연성분 담았다” 300세트 한정 2+2 이벤트 실시
몸은 천근만근 같은데 잠이 안 오는 괴로움은 겪어 본 사람만이 안다. 매일 같이 밤을 지새우고 몽롱한 일상을 보내는 이들을 위해 50년 전통의 믿을 수 있는 기업 한미헬스케어가 락티움수면큐를 출시했다. 락티움수면큐는 국내 최초로 수면 기능성 원료인 락티움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테아닌을 한 포에 담았다. 이밖에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과 체네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나이아신과 비타민B2도 주원료로 들었다. 한미헬스케어 관계자는 “락티움수면큐는 수면장애로 시달리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수면의 질이 떨어지신 분들께 편안한 밤과 상쾌한 아침을 선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미헬스케어는 제품 출시를 기념해 300세트 한정으로 2개월분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2개월분을 추가로 제공한다.


안소희 기자 ash0303@donga.com
#건강한생활#건강#불면증#한미헬스케어#락티움수면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