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뷰티]“환자는 내 가족”… 분당제생병원의 ‘낭만 닥터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명의 탐방
“환자 최우선” 의사 외길 의료진
1998년 개원 후 병원 내실 다져
글로벌 의료시스템 구축에 박차

김기호 분당제생병원 외과 교수가 초음파 사진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분당제생병원 제공
김기호 분당제생병원 외과 교수가 초음파 사진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분당제생병원 제공
 

 “병원은 환자에게 신뢰받아야 하며 이는 모든 의료진이 환자와 소통하는 자세로부터 출발한다. 의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환자의 고통에 귀 기울이고 세심한 부분까지 배려해야 한다.”

 채병국 분당제생병원 병원장이 올 11월 신임 병원장으로 선임된 후 한 말이다.

 분당제생병원은 1998년 8월 개원한 이래, 안으로는 병원 내실을 다지고 밖으로는 글로벌 의료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성장을 거듭해 왔다. 이런 눈부신 성장 이면에는 자신의 자리를 묵묵히 지키며 오직 의사로서 외길을 걷고 있는 의료진이 있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조성욱 교수서울대 대학원 의학박사서울대병원 내과 전공의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전임의분당제생병원 심혈관센터장 역임
조성욱 교수
서울대 대학원 의학박사
서울대병원 내과 전공의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전임의
분당제생병원 심혈관센터장 역임

“의사의 옳은 신념이 환자를 안전하게 한다”


 

 심장 수술은 의사의 작은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다. 의사의 모든 판단, 작은 손놀림 하나도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조성욱 심혈관 내과 교수는 심장 치료에 있어 오직 검증된 시술만을 고집한다. 4000건 이상의 중재시술을 모두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던 것도 그의 이런 확고한 신념 때문이다. 심장은 세 개의 관상동맥을 가지고 있다. 이 중 어느 한 곳이라도 급성 또는 만성으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심장에 공급되는 혈액이 부족해져 심장 기능에 문제가 발생한다.

 심근경색은 관상동맥 혈관이 막혀 심장 근육으로 혈액 공급이 중단되는 질병이다. 심장에 피가 부족하면 근육세포는 괴사가 일어난다. 30분 이상 혈액이 심장으로 가지 않으면 심근세포가 죽고, 죽은 세포는 다시 살아나지 않는다. 심장 펌프 기능이 떨어져 심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다. 혈관 폐쇄 초기에 발생하는 치명적인 부정맥으로 한 시간 안에 심장 돌연사로 사망할 수도 있다. 이런 응급 상황에서는 최대한 빨리 막힌 혈관을 뚫어 줘야 한다. 생명을 살리는 데 필요한 이른바 골든타임은 증상 발생 후 치료까지 90분 이내로, 이 시간 안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환자의 생명은 위험해진다. 조 교수가 심장 치료에 있어 안전한 시술만을 고집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자칫 망설이거나 잘못된 판단을 내린 의사는 골든타임을 놓치고 환자를 위험하게 만든다
나화엽 교수서울대 의과대학 졸업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전문의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척추 전임의분당제생병원 척추연구소장
나화엽 교수
서울대 의과대학 졸업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척추 전임의
분당제생병원 척추연구소장


“의사는 환자의 또 다른 가족이다”


 

 나화엽 정형외과(척추센터) 교수는 20여 년간 5000건 이상의 척추수술을 집도하면서 척추간 협착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베테랑 의사다.

 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몸의 균형이 무너질 뿐 아니라 생활 자체가 힘들어진다. 척추질환을 다루는 나 교수는 손상된 척추를 최대한 원형으로 복원할 수 있는 수술 방법을 고안했다. 나 교수가 2년 전부터 시작한 ‘포트홀 감압술’은 기존의 수술법을 진화시킨 방법이다. 척추 뒷부분에 창문처럼 구멍을 내 수술한다. 후방인대를 전혀 건드리지 않고 후관절 제거 범위를 최소화한다. 나 교수는 “후방인대와 후관절은 척추 뼈가 앞이나 뒤로 빠지지 않도록 안정성을 유지하는 핵심 구조물”이라며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게 가장 좋다”고 말했다. 나 교수는 수술하면서 인대와 관절이 잘려나가는 것이 늘 마음에 걸렸다. 나 교수의 포트홀 감압술은 이런 고민 끝에 나온 결과물이다. 이 수술법은 퇴행성 변화가 심해 여러 마디에 협착증이 생긴 고령의 환자나 골다공증 환자에게 특히 권할 만하다. 척추 안정성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신경을 누르는 황색 인대만 깔끔히 벗겨내기 때문이다. 나 교수는 올 10월 정형외과학회에서 2년간의 ‘포트홀 감압술’ 수술 사례를 모아 논문을 발표했다. 나 교수는 보존치료를 충분히 한 후에도 호전되지 않을 때, 마지막으로 수술을 권한다. 수술을 택할 때도 환자 입장에서 먼저 헤아리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김기호 교수서울대 의과대학 졸업서울대병원 외과 전공의서울대병원 외과 전임의분당제생병원 외과 과장 역임
김기호 교수
서울대 의과대학 졸업
서울대병원 외과 전공의
서울대병원 외과 전임의
분당제생병원 외과 과장 역임


“의사는 공부하는 것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김기호 일반외과 교수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가장 가능성 높은 방법을 찾기 위해 의사는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고 말한다. 

 김 교수는 간 담낭 및 담도 췌장 등에 발생하는 종양, 결석, 농양 등의 질환을 30여 년 동안 치료하고 담낭 절제 수술을 3000건 이상 시행했다.

 그런 그도 환자와 의학 앞에서는 항상 겸손하다. 그동안 과학적 지식과 검사법의 발달로 의학의 불확실성이 많이 줄었다고 하지만 없어진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환자의 병을 진단하는 경우에도 정확히 어떤 병이라고 장담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치료나 수술도 결과를 완벽하게 예측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또 김 교수는 평소 후배들에게 “환자 진료에 있어 의사로서 환자를 대하는 자세가 수술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는 우리나라 의료현실상 환자의 말을 경청하기보다 의사가 일방적으로 설명할 때가 많은 것을 안타까워한다. 의사가 환자의 치료를 돕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환자와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김 교수는 후배 의사들에게 조언한다.

손정환 교수부산대 의과대학 졸업이화의료원 목동병원 비뇨기과 전공의홍익병원 비뇨기과 과장분당제생병원 비뇨기과 교수
손정환 교수
부산대 의과대학 졸업
이화의료원 목동병원 비뇨기과 전공의
홍익병원 비뇨기과 과장
분당제생병원 비뇨기과 교수


“환자의 고통을 기꺼이 나눠야 의사다”

 

 분당제생병원 비뇨기과는 모든 신장과 요관 수술을 요로 내시경, 혹은 복강경을 이용한 ‘최소 침습 수술’로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비뇨기과에서는 해부학적 구조상 내시경을 이용한 시술이 일찍부터 적용됐다.

 내시경 수술이나 복강경 수술 같은 최소 침습 수술은 개복수술에 비해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나 회복 속도 등에서 만족도가 크고 의학적인 치료 효과도 다른 수술 방법들과 비슷한 결과를 보이기 때문이다. 복강경 수술은 개복수술에 비해 수술 부위가 작기 때문에 주위 장기나 조직을 다치게 할 가능성이 적고 수술 후 통증 지속 시간 및 회복 기간도 상대적으로 짧다.

 손정환 비뇨기과 교수는 “최소 침습 수술을 통해 환자의 만족도가 높아진 것을 경험해 본 의사라면 그 매력에서 헤어나기 힘들 것”이라며 “비뇨기과 영역의 최소 침습 수술에 깊은 관심을 갖고, 술기 개선이나 새로운 수술 도구의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손 교수는 특히 신장 요관수술의 대부분을 내시경 혹은 복강경을 이용한 최소 침습 수술로 시술할 것을 고집한다. 손 교수는 “환자가 치료를 잘 마치고 퇴원할 때 내 두 손을 꼭 잡고 연신 고맙다면서 안아 줄 때 의사로서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분당제생병원#병원#분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