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랜 시장 KT-하나로 경쟁속 두루넷 곧 진입

  • 입력 2002년 11월 11일 17시 16분


노트북PC 이용자가 5호선 광화문역에서 무선랜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해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에 접속하고 있다.사진제공 하나로통신
노트북PC 이용자가 5호선 광화문역에서 무선랜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해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에 접속하고 있다.사진제공 하나로통신
질문→집에 컴퓨터가 두 대 있다. 두 사람이 동시에 초고속인터넷을 사용하려고 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

보기→①가위바위보로 정한다 ②나이순으로 정한다(물론 어릴수록 유리) ③무선랜 초고속 인터넷을 추가로 신청한다. 정답은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근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③을 선택하고 있다.

▽무선랜 인터넷의 원리와 설치 방법〓올해 들어 본격화되기 시작한 무선랜 인터넷은 ‘선(線)’ 없이 초고속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말한다. 전송속도가 최고 11Mbps까지 나오는 무선랜 인터넷은 오히려 기존의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보다도 전송속도가 훨씬 빠르다.

일단 무선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KT나 하나로통신 등 초고속인터넷 업체에 무선랜 인터넷 서비스를 별도로 신청해야 한다. 국내 초고속인터넷 3위 업체인 두루넷은 현재 무선랜서비스 시장 진입을 준비중이다. 두루넷은 최근 주파수 간섭현상이 적은 2.3GHz 대역을 이용한 무선랜 장비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치기도 했다.

KT와 하나로통신 모두 기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에 대해서는 별도 가입비 없이 월 1만원의 추가요금을 받는다. 10월 말 기준으로 KT는 6만명, 하나로통신은 4000여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그 다음 단계는 주파수를 이용해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액세스포인트(AP·Access Point)를 집에 설치해야 한다. 업체, 그리고 계약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월 3000∼9000원을 내면 AP를 임대해준다.

이어 6만∼10만원에 이르는 무선랜 카드를 구입해서 무선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노트북에 끼우면 무선랜 인터넷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젊은층에 인기가 있는 개인휴대정보단말기(PDA)도 PDA용 무선랜 카드를 끼우면 똑같은 원리로 무선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무선랜을 이용할 때는 사용 주파수대가 같은 전자레인지 근처는 피해야 한다.

▽‘담’을 넘어서〓최근 무선랜인터넷의 새로운 경향은 집안에서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이용하는 것. KT와 하나로통신은 모두 무선랜인터넷의 주요 고객인 젊은층이 많이 모이는 특정 지역에 집중적으로 AP를 설치, 무선랜인터넷 가입자들이 야외에서도 마음껏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KT는 현재 압구정동 강남역 대학로 명동 이화여대 앞 등 5200군데에 모두 1만8000개의 AP를 설치했다. 이미 550군데에 AP를 집중적으로 설치한 하나로통신도 AP 설치지역을 계속 넓혀간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공종식기자 k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