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인의 '10大 거짓과 진실'

  • 입력 2000년 6월 27일 11시 44분


"우리의 예측은 보수적인 것이다.인터넷이 모든 것을 바꾼다.아이디어와 기술만 있으면 돈벌기는 식은 죽 먹기다…"

미국의 첨단기업 분석 전문 월간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레드헤링지는 근착호에서 벤처기업인이 벤처캐피탈에게 사업설명회를 할 때 삼가야할 '10대 거짓말'을 소개했다.

레드헤링은 기업설명을 할 때 이같은 거짓말을 하는 것은 오히려 '투자 적신호'로 간주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캐리지닷컴(garage.com)의 빌 리차드 사장이 벤처캐피탈로부터 자금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벤처 캐피탈에 대한 '10대 거짓과 진실'은 다음과 같다.

◆1위

◇거짓=우리가 제시한 예측은 실제 전망을 상당히 낮춰 잡은 보수적인 것이다.

◇진실=순전한 거짓말이다. 예측도 부정확하며, 자금유치에 유리하게 짜여진 것이 대부분이다. 벤처 캐피탈들은 이런 말들을 벤처기업인들로부터 질리도록 들어왔다.

◆2위

◇거짓=벤처 캐피탈은 사업계획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

◇진실=그럴 수도 있다. 그렇다면 벤처 캐피털을 이해시켜야 한다.당신 앞에 앉아있는 벤처 캐피탈이야말로 설득대상이라는 사실을 망각해서는 안된다.

◆3위

◇거짓=누군가 내 사업을 도용할 수도 있다.

◇진실=그 아이디어는 이미 누군가에 의해 도용돼 그들의 손에 있다. 불공정한 현실을 인정하고, 최선을 다해 사업계획을 설명하는 게 유일한 방법이다.

◆4위

◇거짓=아이디어와 기술만 있으면 자금과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식은 죽먹기다.

◇진실=아이디어와 기술은 누구든지 제시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사업수행 추진력을 갖추기는 쉽지 않다.'더 좋은 쥐덫은 필요없다. 쥐만 많이 잡으면 된다'

◆5위

◇거짓=시장의 수요을 찾아내 이를 상품화한 것이다.

◇진실=시장의 수요는 예측 및 창출대상이다.축구에서 골을 넣으려면 공이 올 방향에 미리 가서 자리를 잡아야 한다.

◆6위

◇거짓=훌륭한 사업 아이디어보다 투자자금이 더 많이 넘쳐난다.

◇진실=자금보다 훌륭한 아이디어가 언제나 더 많다.역사적인 진리다.

◆7위

◇거짓=벤처 캐피탈은 지원대상 기업과 확실한 팀웍을 이룬다.

◇진실=벤처 캐피탈은 오직 수익에만 관심있다.벤처 캐피탈은 투자자이지, 직원이나 친구,부모 형제가 아니다.

◆8위

◇거짓=완벽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진실=누구도 사업계획서를 읽지 않는다.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에는 단 몇초라도 충분하다.사업설명회의 핵심은 좋은 사실이든, 나쁜 사실이든 투자자들이 듣고 싶어하는 것을 명쾌하게 설명하는 데 있다.

◆9위

◇오해=벤처 캐피탈은 신생 벤처기업을 지원한다.

◇진실=벤처 캐피탈은 기존 기업들을 지원하며, 신생업체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정작 엔젤 투자자들이다.신생업체가 벤처 캐피탈로부터 자금을 유치하는 것은 1,000분의 1의 확률이다.

◆10위

◇거짓=인터넷이 모든 것을 바꾼다.

◇진실=인터넷이 모든 것에 관련되는 것은 사실이나, 반드시 변화와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인터넷은 사업방식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지만 수단일 뿐이다.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와 이익이다.

레드헤링은 벤처기업인은 기업의 펀더멘틀과 성공(확실한 수익 창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집중 설명해야 하며, 특히 확신도 없는 전망이나 예측은 언급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방형국<동아닷컴 기자>bigjob@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