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쾅쾅’ 새벽 폭발음… “전쟁 났다” 탈출행렬에 도로 수십km 마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러, 우크라 침공]우크라 수도 키예프, 러 공격에 패닉
5시반 2차례 폭발음… 공습 사이렌
취재하던 美기자 급히 방탄조끼…주민들 ‘러 반대방향’ 서쪽으로 피란
‘임시방공호’ 지하철역도 사람 몰려…은행 현금인출 마비-마트선 사재기

우크라 수도 엑소더스… 도로 메운 차량 행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한 24일(현지 시간) 수도 키예프의 
시민들이 서부로 대거 피란에 나서면서 도로에 차량 행렬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키예프 등 주요 도시에는 새벽부터 폭발음과 
공습 사이렌이 울려 퍼졌다. 키예프=AP 뉴시스
우크라 수도 엑소더스… 도로 메운 차량 행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한 24일(현지 시간) 수도 키예프의 시민들이 서부로 대거 피란에 나서면서 도로에 차량 행렬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키예프 등 주요 도시에는 새벽부터 폭발음과 공습 사이렌이 울려 퍼졌다. 키예프=AP 뉴시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한 24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서는 겁에 질린 시민들의 ‘대탈출(엑소더스)’이 벌어졌다. 키예프에서 서부 중심 도시인 리비프로 향하는 도로에 차량들이 한꺼번에 밀려들어 옴짝달싹 못하는 행렬이 수십 km 이어졌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키예프 외곽에 거주하는 교민 장모 씨(44)는 이날 오전 5시 반경 두 차례 큰 폭발음을 듣고 잠에서 깼다. 장 씨는 본보 기자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폭발음을 들으니 정말 대피해야 할 것 같아서 필요한 서류를 준비했다”며 “시내에 차량이 많다는 소식에 지금은 집 밖으로 못 나가고 있는데 교통 정체가 풀리는 대로 바로 서부로 이동할 계획”이라고 했다.

키예프에 살고 있는 김병범 선교사도 “사람들이 ‘이제는 진짜 전쟁이 났구나’라고 말한다. 너도나도 안전한 곳으로 피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우크라이나 서부 접경에 있는 폴란드 국경검문소는 아침부터 대피하는 차량 행렬로 붐볐다.

이날 키예프에는 이른 아침부터 공습 사이렌 소리가 울려 퍼졌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개인 차량으로 피란을 가지 못하는 시민들이 아침부터 시외버스 정류장에 몰려들었고, 지하철역에도 여행가방을 끌고 이동하는 시민들이 많았다. 미국 CNN은 “공습 사이렌을 들은 사람들은 최대한 빠르게 러시아의 반대편인 서쪽으로 향했다”고 전했다.

러시아군의 포격을 받은 키예프나 공습경보가 울린 리비프 등 주요 도시 시민들은 도시 밖으로 대피하는 게 여의치 않자 임시 방공호 역할을 하는 지하철역으로 모여들었다.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마리우폴 외곽. 러시아의 대규모 미사일 공습으로 파괴된 레이다 시설물들. 마리우폴=AP/뉴시스
하리코프, 오데사 등의 주유소와 은행 앞에는 장거리 이동에 대비해 연료와 현금을 확보하려는 시민들이 길게 줄지어 있었다. 시민들이 몰려와 마트에서 사재기를 하려 하자 경비원이 한 명씩 줄을 세워 입장시키기도 했다. 현지 교민들에 따르면 이날 은행에선 현금 인출이 되지 않고, 마트에서 카드 결제가 되지 않는 등 혼란도 발생했다.

이날 오전 6시경 푸틴 대통령의 군사작전 개시 연설 직후 키예프의 한 호텔에서 생방송으로 소식을 전하던 CNN 특파원은 갑작스러운 폭발음을 듣고 ‘PRESS(기자)’라고 적힌 방탄조끼를 황급히 꺼내 입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여자 유도 스타 다리야 빌로디드(21)는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오늘 난 키예프에서 폭발 소리를 들으며 새벽 6시에 눈을 떴다. 매우 불안하다”며 “러시아와 벨라루스는 왜 무고한 사람들의 삶을 짓밟는가. 전쟁을 중단하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하루 동안 두 차례의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주우크라이나 한국대사관은 “교민들과 비상 연락망을 갖춰 안전을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우크라이나에 남은 우리 교민은 64명이다. 이 중 36명이 철수 의사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폴란드나 루마니아 등 인접국으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23일 열린 유엔 총회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시 최대 500만 명 규모의 피란민이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근 유럽 국가들은 대규모 피란민 유입에 대비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인 150만 명이 거주하는 폴란드는 “최대 100만 명의 난민 수용을 위한 조치를 취해 왔다”고 밝혔다. 접경 국가인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헝가리 역시 우크라이나 피란민 수용에 긍정적인 의사를 보였다.

김수현 기자 newsoo@donga.com
김민 기자 kimmin@donga.com
염정원 기자 garden9335@donga.com
#러시아#우크라이나#침공#대탈출#엑소더스#전쟁#폭발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