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도쿄 때부터 한국만 올림픽 음식 불평”…진짜일까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2월 9일 15시 15분


코멘트
사진=발레리아 바스네초바 인스타그램 갈무리
사진=발레리아 바스네초바 인스타그램 갈무리
일본의 한 언론이 한국 선수단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선수촌 음식에 불만을 드러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지난 8일 아사히신문 계열 주간지 아에라는 “한국 선수단을 제외하고는 다른 나라에서 선수촌 식사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다”며 “일본 선수들은 음식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각국 선수단은 뷔페 스타일의 선수촌 식당을 이용하고 있다. 매체는 한국 선수단에서 나온 선수촌 음식에 대한 평가를 소개했다.

매체는 스피드스케이팅 대표 정재원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때와 많이 비교된다. 선수촌 식당 음식은 별로 맛있지 않다. 베이징에 도착한 날 저녁에 선수촌 식당을 방문한 뒤 한 번도 안 갔다”는 발언과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매스스타트에 출전하는 김보름이 “메뉴를 보면 집에 가고 싶어지는 기분까지 든다”는 발언을 인용했다. 또 스켈레톤 대표 윤성빈이 “고기만 거창하게 깔렸는데 정작 실속은 없다. 중국인들이 요리를 못 하는 것 같다”며 ‘최악’이라는 혹평을 했다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 선수들의 평가와 상반된 한 일본 선수의 선수촌 음식 평가를 실었다. 이 선수는 “중국 요리, 아시아 요리, 피자, 파스타, 샐러드 등 메뉴가 100 종류 이상 갖춰져 있다”며 “불만은 없다. 체중을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먹지 않도록 조심하고 있다”고 했다.

매체는 “현지에서 취재 중인 일본 기자들은 (한국 선수단이 불만을 갖고 있다는 소식에) 어리둥절할 수밖에 없다”며 “취재한 바에 따르면 일본 선수들은 중국 요리, 아시아 요리, 피자, 파스타, 샐러드 등 메뉴가 100가지 이상 갖춰져 있어 불만을 갖고 있지 않다. 적어도 맛에는 문제가 없다는 반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 선수단만 도쿄 올림픽에 이어 베이징 올림픽에서도 별도의 급식 시설을 만들어 선수들에게 도시락을 제공하고 있다”며 “한국은 지난해 도쿄 올림픽 때에도 후쿠시마산 재료의 방사능 오염 우려를 주장하며 별도의 급식시설을 만들어 자국 선수단에 제공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각은 사람마다 각각 다른데 베이징 선수촌에서 요리하고 있는 조리사들은 생각이 복잡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일본 매체의 보도와 달리 한국 선수단 외 다른 나라 선수단도 베이징 올림픽 격리호텔 및 선수촌 식단에 대해 꾸준히 불만을 표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양성 판정으로 호텔에 격리된 러시아 올림픽위원회(ROC) 바이애슬론 대표팀 발레리아 바스네초바가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닷새 동안의 식사”라는 글과 함께 코로나19 격리 호텔의 음식 사진을 올렸다.

그는 “배가 아프고 창백해졌다. 눈 주위엔 커다란 다크 서클도 생겼다. 매일매일 울고 있다”며 “너무 배가 고파서 뼈가 삐죽삐죽 튀어나올 지경”이라고 밝혔다.

독일 알파인 스키 대표팀의 크리스티안 슈바이거 코치도 “음식 수준이 매우 의심스럽다. 제대로 된 식사가 아니다”며 “따뜻한 음식이 없다. 과자와 견과류, 초콜릿만 있고 다른 것은 없다. 높은 기량을 선보여야 하는 선수들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은 바 있다.

송영민 동아닷컴 기자 mindy59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