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28일 긴급사태 연장 결정…도쿄올림픽 ‘한 달’ 전까지

  • 뉴시스
  • 입력 2021년 5월 28일 09시 52분


코멘트

도쿄도 등 9개 지자체 6월 20일까지 연장

28일 일본 정부는 도쿄(東京)도 등에 발령된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발령 기한을 6월 20일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할 예정이다. 7월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 한달 전까지 긴급사태 선언이 계속될 전망이다.

28일 NHK,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전문가로 구성된 분과회에서 도쿄도·오사카(大阪)부·교토(京都)부·효고(兵庫)현·아이치(愛知)현·후쿠오카(福岡)현·홋카이도(北海道)·오카야마(岡山)현·히로시마현 등 9개 광역지방자치단체의 긴급사태 선언 발령 기한을 이달 31일에서 내달 20일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자문을 구한다.

지난 21일 발령 지역으로 추가된 오키나와(沖?)현의 발령 기간에 맞추는 식이다. 오키나와현의 기한은 이달 23일부터 6월20일까지다.

이외에도 일본 정부는 사이타마(埼玉)·지바(千葉)현·가나가와(神奈川)현·기후(岐阜)현·미에(三重)현 등 5개 지역에 내려진 ‘만연방지등중점조치(중점조치)’의 기한도 6월13일에서 20일까지로 연장한다. 중점조치는 긴급사태에 준하는 조치다.

분과회에서 승인을 받으면 이날 오후 코로나19 대책 본부 회의를 열어 긴급사태 연장을 정식으로 결정한다.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 선언 발령 지역에서 감염 상황과 병상 확보 압박 상황 등에 큰 개선이 보이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특히 닛케이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6월 20일’을 기한으로 결정한 데에는 백신 접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당초 스가 총리는 긴급사태 선언 연장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여왔다. 경제 활동에 대한 타격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스가 총리의 주도로 연장이 결정됐다.
스가 총리에게는 지난 5월 후반부터 해외 사례와 민간조사 등 백신 접종과 관련된 보고가 들어왔다. 보고의 공통점은 ‘인구 20%가 최소 1회 접종을 받는다면 다시 감염이 확산하기 어렵다’는 점이었다.

일본의 인구로 계산해보면 약 2000만 명이 최소 1회 접종을 받아야 한다.

일본 정부는 7월 말까지 65세 이상 고령자 접종을 완료하겠다는 목표를 내걸고 있다. 대책을 강구한 결과 6월 중순까지는 일일 100만회 접종 체제가 갖추어질 전망이다. 계획대로만 실시되면 6월 20일까지는 누적 2000만회 접종이 가능하다.

이런 접종 계획 등을 고려해 조정한 결과 6월20일까지 연장 방안이 부상했다.

닛케이는 “7월 23일 도쿄올림픽 개막식을 두 달이 남았다. 국내 관중을 인정할지 무관중으로 할지 결정하는 데 6월 20일은 아슬아슬한 시기다”고 꼬집었다.

이어 “감염을 억제하면서 백신을 얼마나 빨리 보급할 것인지가 결과적으로 세계가 주목하는 안심·안전한 올림픽 실현으로 연결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도쿄도는 긴급사태 연장 기간 동안 독자적인 조치를 완화하기 위한 조정을 시작했다고 요미우리 신문이 28일 보도했다.

대규모 상업시설 휴업 요청을 완화해 평일에는 영업을 용인하는 방안이다. 주말에는 계속 휴업을 요청한다. 영화관, 미술관 등의 조건부 영업도 허용할 전망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