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음성 바이든 “마스크 착용하고 애국자 되자”

  • 뉴시스
  • 입력 2020년 10월 3일 09시 50분


코멘트

코로나19 경시 트럼프와 차별화 전략 나서
"오늘 아침 코로나 검사 2번, 모두 괜찮아"
마스크 쓰고 연설…"터프가이 되는 문제 아냐"

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는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을 지지율 선두를 굳히는 호재로 삼으려는 전략이다. 통상 바이든 후보는 말할 때는 마스크를 벗지만 이날 연설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한 채 발언했다.

CBS뉴스에 따르면 미시간주 유세에서 그는 “우리는 이 바이러스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이건 자동적으로 사라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책임감 있게 행동하려면 우리가 우리의 몫을 해야 한다”며 “과학을 따르고 전문가의 말을 듣고 손을 씻고 사회적 거리를 두며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는 “전국적으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이어 “애국자가 되자. 터프가이가 되는 게 문제가 아니다”라며 “마스크를 착용하는 건 여러분을 보호할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보호해준다. 사랑하는 사람들,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마스크를 써야 한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지지자들에게 코로나19 진단 검사 결과를 기다리느라 일정이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29일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는 대선 TV토론을 벌였다. 당시 두 사람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악수를 하지 않고 3m 넘게 떨어져 있었지만, 격렬한 토론 분위기 속에서 비말 감염 우려가 제기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이날 새벽 트윗을 통해 코로나19 확진 판정 사실을 알렸다.

바이든 후보는 “오늘 아침 2번의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모두 괜찮았다”며 “내가 여기 도착하기 전에 모든 게 괜찮은지 확인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또 “영부인과 대통령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기도하겠다. 아내 질과 나는 그들이 빠르고 완전히 회복되기를 기도한다”고 말했다.

유세는 그랜드래피즈에 있는 전미식품상업노동조합(UFCW) 홀 밖에서 진행됐다. UFCW는 식품 가공 시설과 식료품 가게에서 일하는 노동자 3만3000명을 대표하고 있다.

바이든 후보는 “백악관 사람들과 나와 함께 다니는 사람들만 정기적인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을 자격이 있는 게 아니다”라며 “식품 가공공장, 식료품점 직원들, 모든 미국인은 안전과 마음의 평화를 누릴 자격이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간 코로나19 위험성을 무시하며 공식 일정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지난 4월 3일 마스크 착용 권고를 내린 이후 100일째 되는 7월11일에야 마스크를 쓴 채 카메라 앞에 섰을 정도다.

이후 미국 전역을 돌며 유세를 할 때도 트럼프 대통령은 물론 지지자들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토론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후보가 늘 마스크를 착용한다고 조롱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그(바이든 후보)처럼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당신이 그를 볼 때마다 그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며 “내가 본 것 중 가장 큰 마스크를 쓰고 있다”고 비꼬았다.

한편 바이든 후보의 러닝메이트(부통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와 해리스의 남편도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았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