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1999년 5월 14일 19시 08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8월 문제’는 GPS 시스템이 채택하고 있는 독특한 시간표시 방법때문에 생긴다. GPS는 달력과 관계없이 10억분의 3초 이내의 정밀한 단위로 시간을 나타내며 운용개시 후 1천24주일이 지나면 기준시간이 0으로 환원되도록 설계됐다. 이에 따라 8월21일 밤12시 정각에 기준시간이 조정된다. 전문가들은 GPS가 처음으로 시간조정을 하기 때문에 갑자기 엉뚱한 시간과 장소가 표시되거나 아예 아무런 정보도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GPS는 미 국방부가 2만2백㎞ 상공에 띄워놓은 위성 24개를 통해 지구상의 사물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으로 80년 1월5일 서비스가 시작됐다. 주로 군사목적에 활용됐으나 최근들어 차량자동항법장치 화물위치확인 민간항공유도 항해안내 등 민간분야에도 널리 쓰이고 있다.
미국은 이미 오작동시 엄청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군사와 우주 분야를 중심으로 ‘8월 문제’점검을 끝냈다. 그러나 민간부문과 개인은 혼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물론 미국이외의 다른 나라에서는 아직 별다른 대비책을 세우지 않고 있어 피해가 우려된다.
컴퓨터전문가들은 차량항법장치를 부착한 운전자 등 GPS를 이용하는 개인은 시스템공급자에게 요청,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고 권고하고 있다.
〈조헌주기자〉hansc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