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새벽배송’ 허용 잰걸음…산업장관 SSG닷컴 찾아 현장점검

  • 뉴스1
  • 입력 2024년 3월 6일 10시 05분


코멘트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2024.2.21/뉴스1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2024.2.21/뉴스1
정부가 전국 대형마트의 새벽배송을 허용하기 위해 ‘유통산업발전법’(유통업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밝힌 가운데, 현장 점검에 나서는 등 관련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안덕근 장관이 전국 대형마트 새벽배송 확산을 위한 정책적 노력의 하나로 6일 오전 온라인 새벽배송 현장인 경기 김포시 SSG닷컴 풀필먼트(Fulfillment) 센터를 방문해 직접 현장점검에 나섰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1월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5번째 ‘생활규제 개혁’에서 대형마트의 새벽배송 관련 규제를 합리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행법상 대형마트는 문을 닫는 시간대(0~10시)에는 온라인배송도 할 수 없다. 일부 대형마트만 별도법인으로 분류된 풀필먼트 센터를 통해 영업제한 규제를 벗어나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법 개정을 통해 전 지역에 새벽배송의 혜택이 돌아가게 한다는 계획이다.

SSG닷컴은 빠른 배송을 위해 수요예측, 최적 배송경로 산출 등에 인공지능(AI) 등을 적용해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김포에 있는 2개 풀필먼트 센터에서 가까운 서울, 인천 등 수도권에 한해서는 이미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대형마트인 이마트의 직접 새벽배송은 규제 대상이지만, 별도법인인 SSG닷컴 풀필먼트 센터의 서비스는 가능하다. 풀필먼트는 판매자가 3자물류를 이용해 판매하는 방식이다.

산업부는 대형마트의 새벽배송 규제를 완화하는 유통업법 개정이 이뤄지면, SSG닷컴이 전국 90여개 이마트 점포에 온라인 주문·배송 처리센터를 운영 중인 만큼 전국에 새벽배송이 빠르게 확산할 것으로 기대했다.

신규 투자가 없이도 기존 점포를 풀필먼트 센터로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전국 새벽배송이 빠르게 정착할 것이란 판단이다.

이날 방문에는 산업부 2030 자문단도 함께 했다. 자문단은 청년 보좌역(단장)을 비롯해 민간기업·공공기관 재직자, 학생 등 21명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들은 부처별 주요 정책에 대해 청년세대의 인식을 반영하고 정책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산업부 한 관계자는 “일부에서 중소상인들에 대한 영향을 우려하고 있지만, 대형마트에 대한 유통규제를 10년 동안 했음에도 중소상인들의 경영사정이 나아지지는 않았다. 방법상 잘못된 것”이라며 “(대형마트의 새벽배송은) 국민들이 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선 법 개정이 필요한데, 이번 국회에 통과가 되면 좋겠지만 안되더라도 다음 국회에서 추진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안덕근 산업장관은 “정부가 지난 민생토론회에서 대형마트도 새벽배송을 할 수 있도록 영업규제를 합리화하기로 했다”며 “새벽배송이 전국으로 확대될 경우, 맞벌이 부부 및 1인 청년가구의 생활여건이 크게 개선되어 지방 정주 여건이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세종=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