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분사 이뤄질까…LG화학 운명의 날 밝았다

  • 뉴스1
  • 입력 2020년 10월 30일 08시 17분


코멘트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2020.10.12/뉴스1 © News1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2020.10.12/뉴스1 © News1
LG화학의 배터리 법인 분사 여부를 결정하는 주주총회가 30일 열린다. 현재까진 안건이 통과될 가능성에 좀 더 무게가 실린다. 다만 통과가 확실시되던 이전과 달리, 국민연금의 반대라는 막판 변수로 통과를 확신하진 못하게 됐다는 점에서 결과가 주목된다.

LG화학은 이날 오전 9시 배터리 사업부문의 물적분할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열 예정이다. 이날 주총에서 안건이 통과될 경우 오는 12월 배터리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법인 LG에너지솔루션(가칭)이 출범한다.

안건이 가결되기 위해선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우선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데, 이는 어렵지 않게 달성할 전망이다. LG화학의 최대주주인 ㈜LG의 지분 30.06%에 우호 지분이 조금만 추가되면 전체의 3분의 1을 확보하는 건 무난하다.

주주총회 출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두 번째 조건이 관건이다. 평소 LG화학 주총의 참석율은 80%로 높았고 이날 관심이 집중된 주총의 참석율은 더욱 높아 90% 이상이 될 전망이다. 모든 주주가 참석한다고 가정하면 LG화학은 기존의 30.06% 지분에 36% 이상을 더 끌어들여야만 66.6%를 확보할 수 있다.

현재로서는 LG화학이 이를 성공해 안건이 통과될 것이란 관측이 좀 더 우세하다. 현재 가장 많은 지분을 가진 건 외국인 투자자(약 40%)인데, 이들은 의결권 자문사의 권고를 따르는 게 관행이라서다. 현재 유력한 의결권 자문사인 ISS와 글래드루이스, 대신지배구조연구소,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은 이번 안건에 찬성할 것을 권고했다.

부결은 지난 27일 반대 의사를 밝힌 국민연금(10.28%)과 대다수가 반발하는 개인투자자(약 10%)에 13% 이상 지분이 더 추가될 경우 가능하다. 외국인이 이 정도로 이탈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낮다는 게 중론이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이 주총에 100% 참석하진 않기에 참석율이 낮아지면 반대표는 그만큼 더 필요하다.

다만 10%가량의 지분을 가진 국내 기관까지 반대에 가세할 경우 상황은 복잡하게 흘러갈 수 있다. 국내 자본시장의 큰손인 국민연금의 반대에 국내 기관까지 동조해 표가 합쳐진다면 ‘출석주주의 3분의 2 이상 동의’는 누구도 알 수 없는 상황이 된다. 여기에 외국인의 이탈표가 일부 더해진다면 부결도 가능하다. 하지만 국내 기관도 의결권 자문사의 권고를 많이 참고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오히려 찬성에 표를 던질 것이란 반론도 만만치 않다.

LG화학은 마지막까지 주주들의 설득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LG화학 측은 “이번 분할은 배터리 사업을 세계 최고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해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를 높이려는 것”이라며 “주주총회 때까지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