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실리콘 잉크로 세계적 회사 꿈꿔”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6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술·품질 혁신 기업]

세진실리콘의 실리콘 잉크를 사용한 제품.
세진실리콘의 실리콘 잉크를 사용한 제품.

실리콘은 일상생활 제품 전반에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창호나 욕실 등 집안 인테리어의 마감재다. 이 밖에도 스포츠웨어나 티셔츠에 글씨 또는 그림을 디자인할 때 사용하는 실리콘 잉크, 파운데이션 등 메이크업 제품에 사용하는 화장품용 실리콘 오일, 섬유의 발수·방수성을 높이는 실리콘 섬유처리제 등 3000여 제품군에 이용된다. 그야말로 약방의 감초다.

세진실리콘는 함병우 대표가 1995년 설립한 회사로 1999년 법인화 이후 지금까지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설립 당시에는 목업(mock up·실물크기 모형)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했다고. 함 대표는 “목업을 위해서는 실리콘이 필요한데 창업 직전까지 실리콘회사에서 근무했기 때문에 자신이 있었다. 초창기에는 목업제품 생산과 타사 실리콘 제품 유통에만 치중하다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실리콘 잉크’를 개발,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세진실리콘의 대표 상품인 실리콘 잉크는 섬유용으로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PVC 잉크의 문제점을 보완해 개발한 제품이다. PVC 잉크는 환경 호르몬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를 사용하는데, 이는 피부에 닿거나 흡입할 경우 신장과 생식기관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산업용으로 적합하지 않았다. 세진실리콘은 아기 젖병의 젖꼭지용 실리콘을 주 원료로 사용하는 환경친화적이고 인체에 무해한 특성을 가진 실리콘 잉크 개발에 성공했다.

세진실리콘의 실리콘 잉크로 인쇄된 제품은 내열성과 내용제성이 우수해 다리미질이나 드라이클리닝에도 손상되지 않는다. 또한 인쇄면이 매끄럽고 신축성도 좋아 원 상태로의 복원력도 두드러진다. 현재 세진실리콘의 실리콘 잉크는 양말에 부착되는 논슬립 실리콘, 스타킹 내림 방지 실리콘, 방석 미끄럼 방지 실리콘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고 있다.

세진실리콘이 한 분야에서 25년 동안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데는 함 대표의 신용에 대한 남다른 경영철학이 한몫한다. 그는 “무엇보다 거래처와의 약속을 우선으로 지켜야 한다는 철학을 갖고 경영을 해왔다. 기업의 상황이 외부 요인에 의해 롤러코스터를 타듯 변동이 심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또한 인력을 확충할 때도 좋은 스펙 보다 좋은 심성을 가진 인재를 뽑았다”고 말했다.

세진실리콘은 현재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법인을 설립해 운영 중이다. 실리콘을 공급받는 여러 회사가 해외로 진출했기 때문에 같이 현지로 나가지 않으면 설 자리를 잃게 된다고. 함 대표는 “앞으로 실리콘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회사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혜연 기자 grape06@donga.com
#세진실리콘#함병우 대표#pvc 잉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