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뤼거 BMW회장 “전기차 분야 삼성등 한국기업과 협력 중요”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디트로이트 모터쇼 제쳐두고 한국 온 크뤼거 BMW회장
인천 BMW드라이빙센터 방문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서울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하랄트 크뤼거 BMW그룹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BMW그룹코리아 제공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서울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하랄트 크뤼거 BMW그룹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BMW그룹코리아 제공
세계 주요 자동차 최고경영자(CEO)들이 올해 첫 국제모터쇼인 2016 북미 국제오토쇼(디트로이트 모터쇼)로 몰려든 가운데 디트로이트 대신 한국을 찾은 글로벌 자동차 업체 CEO가 있다. 독일 BMW그룹의 하랄트 크뤼거 회장이 주인공. 올해 첫 해외 방문지로 한국을 택할 만큼 한국 시장에 관심이 높았다.

그는 “삼성 등 한국의 협력사들은 매우 혁신적이고 기술 수준도 높아서 함께 일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의 고객들은 매우 세련되고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해 ‘한국에서 통하면 세계에서도 통한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은 BMW그룹에 8번째로 큰 시장이다. 지난해 5월 그룹 회장에 취임한 뒤 첫 한국 방문이다. 11일 입국한 그는 인천 BMW드라이빙센터를 둘러보고 공식 딜러사 회의와 BMW미래재단이 후원하는 보육원 방문 및 기자간담회까지 마치고 12일 오전 출국했다.

그는 그랜드하얏트서울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내내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BMW와 함께 스마트카 기술 개발에 나섰고, 삼성SDI는 배터리를 공급하는 등 두 회사는 긴밀한 협력을 계속하고 있다. 크뤼거 회장은 “다른 한국 기업과도 접촉하고 있으며, 전기차가 중요해지는 만큼 한국 기업과의 협력도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BMW는 i3와 i8을 통해 순수 전기차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BMW그룹은 한국에 아시아 첫 번째 드라이빙센터와 세계 5번째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기도 했다.

▼ “고객들 고급차 안목 높아, 한국서 통하면 세계서 통해” ▼

배석한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은 “한국의 BMW 1차 협력업체는 22개이며, 향후 4년간 납품 수주액은 8조2000억 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디트로이트 모터쇼 대신 한국을 찾은 것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주요 인사를 만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크뤼거 회장은 “다른 약속은 없다”고 웃으며 답했다. 한국 시장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강한 차 산업을 보유한 나라에서 7년 연속 수입차 업계 1위를 했다는 점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평가했다.

애플과 구글 등 정보기술(IT) 업체들이 자동차를 개발하는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우리는 경쟁자가 누구든 무시하지 않는다”며 “BMW그룹도 최첨단 혁신 기업으로서 IT가 차에서 중요함을 알고 있다”고 답했다. BMW그룹은 최근 다임러 및 아우디와 함께 노키아의 지도 사업 부문인 ‘히어(HERE)’를 인수하기도 했다.

한편 최근 잇달아 발생한 BMW 차량의 주행 중 화재에 대해 BMW코리아 측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성규 기자 sunggyu@donga.com
#하랄트 크뤼거#bmw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