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휴가로 경제살리자]포럼·휴가·전통시장… 우리 땅에서 힐링타임, 뿌듯한 휴식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7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 수년째 지속되고 있는 경제침체에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충격까지 겹치면서 내수 경기는 끝 모를 추락을 거듭했다. 재계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동아일보와 경제 5단체의 공동 캠페인인 ‘국내 휴가로 경제 살리자’에 적극 동참하는 한편 각 사업장을 중심으로 지역 상권 살리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


재계가 국내 휴가 캠페인 주도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대한상공회의소는 22∼25일 강원 평창군 알펜시아리조트와 제주 서귀포시 신라호텔에서 각각 ‘전경련 최고경영자(CEO) 하계 포럼’과 ‘대한상의 제주 포럼’을 열었다. 특히 참석 기업인들에게 최대한 가족과의 동행을 권장해 얼어붙은 지역 경기의 불씨를 살리는 데 기여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지난달 22일 회장단 긴급 회동을 열고 “회원사 임직원들에게 올해 여름휴가를 가급적 국내로 갈 것을 유도하고 지역 특산물도 선물하는 등 기업들의 소비 참여와 실천을 유도하겠다”고 말해 국내 휴가 캠페인에 시동을 걸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이달 1일과 22일 각각 경기 양평군 화전마을과 강원 평창군 봉평5일장을 직접 찾아 ‘국내에서 여름휴가 보내기’ 캠페인에 솔선수범하고 나섰다. GS그룹과 두산그룹 총수인 허 회장과 박 회장은 각 회사 임직원들에게도 적극적으로 국내 휴가를 독려하고 있다.

삼성그룹이 이달 초 발표한 ‘내수 활성화 대책’에서도 국내 휴가는 가장 중요한 테마였다. 예년에는 7월 말∼8월 초에 집중됐던 임직원들의 여름휴가 일정을 앞당기는 한편 국내 여행을 권장하는 그룹 차원의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다. 삼성그룹은 임직원들이 국내 휴가 시 사용할 수 있도록 전통시장 상품권 300억 원어치도 추가 구매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사업장별로 주요 해수욕장 및 캠핑장에서 운영하는 하계 휴양소를 늘려 임직원들의 국내 휴가를 유도하고 있다. 특히 협력업체 직원 및 가족도 이 휴양소들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GS칼텍스, 에쓰오일, 두산그룹 등 일부 기업들은 여름휴가를 2주일씩 가는 ‘집중휴가제’를 쓰도록 하고 있다. 임직원들에게는 리프레시의 기회를 주는 동시에 더 많은 이가 긴 휴가를 떠남으로써나 내수 살리기에 기여하겠다는 복안이다.

포스코도 직원들이 국내에서 여름휴가를 보내도록 다음 달 중순까지 경북 포항과 전남 광양에 수련장을 운영한다. 임직원을 포함한 이용객들에게 숙박 및 편의 시설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주말 저녁에는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도 개최하기로 했다.

내수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

삼성전자는 내년 초 반도체 협력사들에게 지급할 인센티브 중 절반 정도를 24일 미리 지급했다. 나머지 절반은 원래대로 내년 초에 지급한다. 올해 초 지난해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209억 원을 지급했던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1∼6월) 인센티브로만 142억 원을 지급했다. 또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은 20일부터 열흘간 충북 괴산, 강원 평창, 경남 산청 등 10개 자매마을에서 생산된 각종 농산품을 사내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다.

현대차는 내수 활성화 차원에서 할인이 적용되는 차량(7월 출고분)을 사는 고객이 할인 금액의 110%에 해당하는 전통시장 상품권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그룹 차원에서도 100억 원어치의 전통시장 상품권을 구입하고, 한국에서 주관하는 주요 사내 행사 및 회의도 늘리기로 했다.

SK그룹은 지난달 25일부터 2주일간 전국 임직원을 대상으로 헌혈 행사를 벌인 뒤 참여 인원 1인당 10만 원씩의 전통시장 상품권을 기부했다.

LG그룹도 전통시장 상품권 70억 원어치를 구입해 직원들과 협력사에 지급했다. 협력사의 재정 부담을 분담하기 위해 600억 원의 긴급 자금을 조성해 무이자로 대출을 지원하기도 했다. LG화학은 하도급 업체들에 대한 대금 지급 조건을 꾸준히 개선해 현재 하도급 대금을 100% 현금으로 지급하고, 지급 기한도 기존 60일에서 7일로 대폭 단축했다. 이 회사는 또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여수공장 인근 농가에서 쌀 500포대를 구매하는 등의 ‘로컬 푸드’ 운동을 펼치고 있다.

4대 그룹 외에도 아시아나항공과 인천공항공사, 롯데면세점 등이 최근 중국 여행사 사장단과 언론인 등 200명을 한국으로 초청해 메르스 사태가 안정돼 가고 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알린 바 있다. 이에 더해 대형 마트와 의류 브랜드, 화장품 업체 등 유통업계도 잇따른 할인 행사로 고객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임직원들이 점심시간을 이용해 제철소 인근 전통시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버스를 지원하고 있다. 포스코와 협력회사 임직원들이 이들 시장에서 단체로 식사하고 각 가정이나 회사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함으로써 내수 경기 회복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호텔신라, SK네트웍스 등도 메르스로 인해 급감한 중국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주요 경영진이 중국으로 직접 가 세일즈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김창덕 기자 drake0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